“전북도·정치권 원팀으로…전북 대도약 기대”
“전북도·정치권 원팀으로…전북 대도약 기대”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5.26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 정책간담회서 당선인과 전북도 머리 맞대
제3금융중심지, 공공의대법 통과,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지역 주요현안 공감대…지방자치, 지방교부세 인상 필요성 재차 강조
전라북도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정책간담회가 열린 26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전라북도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정책간담회가 열린 26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26일 열린 전북도와 제21대 국회 당선인의 정책간담회에서 가장 많이 강조된 단어는 ‘원팀(one-team)’이었다. 전북 정치 지형이 다당 체제에서 여당 의원들로 채워지면서 소통과 협의가 그 어느 때보다 원활해졌다는 것을 실감케 했다.

호남 유일 무소속 당선자인 이용호 의원도 이날  “원팀의 한 일원이 되겠다”고 협력을 다짐했다.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앞에 놓인 전북 현안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 남원공공의료대학원 설립,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이 거론됐다. 법안으로는 남원공공의료대학원법 제정과 새만금사업법 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도 남아있는 숙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만큼 의원들 역시 주요 현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21대 국회에서 적극 노력하기로 다시 한 번 뜻을 모았다.

김성주 당선인은 “코로나 사태 속에서 전라북도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자 절호의 기회를 얻은 것”이라며 “앞으로 전북도와 정치권의 일상적인 소통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함께 책임지는 자세를 갖자”고 말했다.

한병도 당선인은 전북도와 정치권이 주요 현안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정례화할 것을 제안했다. 한 당선인은 “전북 정치권의 정치적 역량에 대한 의구심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이번 당선인들이 ‘한팀’으로 일해 지역 현안에 대한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전북의 주요 현안뿐만 아니라 지역적 현안에 대한 관심 요청도 있었다.

이원택 당선인은 “현재 전라북도의 산업구조 속에서 제조업, 서비스업 등에 대한 실태조사와 애로사항 청취가 우선이 돼야 한다”며 “각 시군의 청년 문제에 대한 관심도 절실하고, 정부와 도의 지원체계가 잘 전달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준병 당선인도 “대도시 위주보다 지역 균형적인 시각에서 사업을 발굴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전북도는 이날 특히 ‘재정 분권’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21대 당선자들이 짊어질 중책으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재차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현재 기재부와 행안부의 2단계 안 모두 지역 간 재정격차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지방교부세 일부·전부 지방분권세 전환(기재부 안) 시, 도 세입에 불리하다. 법인지방소득세율 인상과 주세 일부 개소세를 지방세로 전환(행안부 안)하면 지방소득세원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역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송 지사는 “교부세만 인상해주면 해결될 일인데 중앙에선 매우 복잡한 공식을 만들어 재정을 확충시켜준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당선인들은 교부세 인상이 실현되는 데 힘을 몰아주고,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데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상직 당선인은 “당·정·청이 원팀으로 협심해 코로나19 이후 기존 산업생태계를 보호하고 미래를 대변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윤덕 당선인도 “집권 여당으로서 도민들의 지지를 잊지 않고 일하는 국회, 발전하는 전북으로 반드시 최선을 다해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