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 진흥원 지정 시-도-기술원-지역 정치권 역량 집중해야
탄소산업, 진흥원 지정 시-도-기술원-지역 정치권 역량 집중해야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5.2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전략 확장 전기 맞아
29일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직원들이 탄소섬유를 생산 작업을 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은 현재 1개인 생산라인을 2028년까지 10개 라인으로 증설하고 2020년까지 중간재·복합재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전북도민일보 DB.
전북도민일보 DB.

 전주시 출연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하 기술원)의 국가기관 지정을 위해 시-도-기술원-지역 정치권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그간 시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탄소산업을 육성해 온 만큼 기술원의 승격이 당연 요구되나, 정부 출연기관 등 국가기관 지정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주시의회 박형배 의원(효자4·5동,혁신동)은 26일 제370회 임시회에서 5분발언을 갖고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 지정과 전후 대응 방안을 전주시가 전북도와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의원의 이같은 언급은 지난 4월 30일 탄소 소재법 개정안 국회 통과로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육성 및 발전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컨트롤타워 격인 ‘한국 탄소 산업진흥원 설립’ 및 ‘기존 탄소 소재 관련 업무 수행 기관의 지정’ 근거가 마련돼 기술원이 진흥원으로 승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데 따른 것이다.

 진흥원 지정은 시기상 탄소 소재법 개정·공포 이후 6개월부터 가능하며, 공포 1개월 후 구성되는 운영 준비위원회의 역할이 진흥원 지정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진흥원 지정에 응모할 유력기관은 기술원을 포함해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과 경북도 출연기관인 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도 거론되고 있어 현재로선 어느 것 하나 속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박 의원은 △전주시와 전라북도 중심의 ‘한국 탄소 산업진흥원 대응협의기구’ 구성 △전주시 탄소산업 종합평가 통한 진흥원 설립 이후 전주시만의 중장기 로드맵 마련 △전주시의 기업 유치 및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센터 설립 검토 등을 제안했다.

 즉 정책기획과 연구기능은 진흥원과 전북도가 전담하고, 전주시와 기술원은 현장 중심의 기술 상용화를 통한 기업지원과 유치에 주력하는 기능 전환을 준비해야 한다는게 박의원의 제안이다.

 박 의원은 “‘100년 먹거리 탄소산업’이라는 달콤하기만 했던 구호가 이제 우리 앞의 현실이 될 날이 머지않았다”면서 “진흥원 설립(지정)을 철저히 준비하고 이후 대응안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공론화해 가장 이상적인 전주시 탄소산업 발전의 청사진을 다시금 그려나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