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분원 설치를
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분원 설치를
  • .
  • 승인 2020.05.2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도 송하진 도지사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지사는 25일 정부의 국립감염병연구소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전북에 연구소를 유치할 절호의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갖춘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정부 산하 국립연구소로 지정된다면 예산지원은 물론 우리나라 감염병 방역체계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대 부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국가 재난 질병과 인수공통전염병에 대비하려고 2015년 익산에 문을 열었다. AI나 메르스 바이러스 같은 고위험 동물실험을 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 인증을 받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연구소다. 그러나 교육부 소속 대학 부설 연구소이다 보니 연구예산이 턱없이 적고, 연구할 인원도 부족해 그동안 체계적인 연구과제를 수행하지 못했다. 연구소 정원은 65명이지만, 현원은 13명에 불과하다. 아시아 최대 규모와 위상에 맞지 않게 역할과 기능이 유명무실하다.

 정부가 국립감염병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하는 것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보건복지부도 연구소 신규 설립보다는 기존 연구소를 활용하는 것이 시간과 예산을 절감할 수 있어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문제는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전환하려면 교육부 산하인 전북대 연구소를 보건복지부 소속으로 옮겨야 한다. 국가연구기관을 특정대학의 부설 연구기관 지위로 두기도 어렵다. 전북대 측으로서는 대학의 중요 연구소를 국가로 넘겨주어 할 상황이다. 전북도는 이에 따라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립감염병연구소 분원이나 부서로 지정하는 방안을 전북대와 협의하고 있다. 전북대 측은 분원 지정에는 찬성하되, 교육부-전북대-복지부 간 협의를 통해 인력·시설 및 예산의 공동운영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전북도, 전북대가 분원설치에는 공감하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협의를 통해 대승적 차원에서 감염병연구소의 전북 유치를 조속히 확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