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관련 유물·자료 수집한다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관련 유물·자료 수집한다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0.05.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사장 이형규)은 멸실·훼손되기 쉬운 민간소장 유물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이를 학술연구와 전시,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소장가치 있는 유물과 자료를 수집·구매한다.

 수집대상 유물은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고문서, 고서적, 사진 등 소장가치 높은 유물을 비롯해 기념재단에서 연구·전시·보존할 가치가 있는 자료 등이다.

 참가 자격은 유물 및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개인, 기관, 단체이며 도굴품·장물 등의 불법유물은 신청할 수 없다.

 신청방법은 매도신청유물명세서를 포함한 제출서류 등과 함께 유물매도신청서를 6월 5일 오후 6시까지 제출해야 한다. 방문과 우편(전북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연구조사부 유물구입 담당자 앞), 이메일(1894@1894.or.kr)로 가능하다.

 선정된 유물에 한해 현물 접수해 유물평가위원회에서 진위여부 판단 및 가격 등을 평가한다. 이후 수집할 유물을 최종 선정하고 홈페이지를 통한 화상자료 공개 등의 절차를 거쳐 예산 범위 내에서 구매여부가 결정된다.

구매한 유물은 향후 자료 번역 등 학술 연구·전시 등에 활용하고, 가치가 높은 유물에 대해서는 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 063-538-2897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