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도당위원장 경선선출 가닥
민주 도당위원장 경선선출 가닥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5.20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정치권 시계 전국 흐름 역행
국회의장 합의추대와 대조… 조정·중재 부족 지적

21대 국회에서도 전북 정치권 시계는 전국적 흐름과 다르게 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후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과 당내 통합을 이유로 국회의장 선출을 합의추대로 결정했지만 도당위원장 선출을 앞둔 전북 정치권의 흐름은 정반대다.

 4·15 총선 이후 전북 정치권은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이 합의추대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전주에 지역구를 둔 전주을 이상직 당선인과 전주병 김성주 당선인이 도당위원장 출마뜻을 밝힘에 따라 합의추대 대신 경선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이상직 당선인에 이어 김성주 당선인은 최근 시·도의원 등 측근들에게 차기 도당위원장 뜻을 밝혔다.

7월중으로 예상되는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출을 앞두고 이상직, 김성주 당선인간 물밑 힘 겨루기가 사실상 시작된 것이다.

민주당 소속 전북 당선인은 21일 “코로나 19 사태 해결이 최우선인 상황에서 전북 도당위원장 선출이 경선으로 이뤄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라며 “국회의장 선출처럼 전북 정치권 차원에서 경선이 아닌 합의추대가 이뤄질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민주당 소속 전북 당선인 대부분 도당위원장 선출이 합의추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북 도민이 정치권 분열에 대한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데다 경선까지 하면서 도당위원장 선출을 할 필요가 있느냐 하는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도당위원장 선출에 있어서 추대가 아니면 대의원 50+권리당원 50의 선거인단을 통해 경선을 하도록 되어 있다.

 민주당 당선자는 “경선을 통해 도당위원장이 선출되면 좋든 싫든 전북 정치권내 편가르기가 진행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결국 정치권 분열은 피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대의원의 선출이 지역위원장의 뜻에 결정되는 현 정치구조는 도당위원장 경선이 곧 전북 정치권 분열의 씨앗이 될수 있음을 분명히 해주고 있다.

원외인 남원·순창·임실을 포함해 10명의 지역위원장들이 도당위원장 선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역위원장들의 중립 표명에 의구심을 드러내며 “정치 생리상 막상 경선이 진행되면 ‘중립’이라는 말이 거짓에 불과하다”라며 “결국 전북 지역위원장들간 의견이 나눠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런분위기속에 민주당은 21대 첫 국회의장으로 최다선(6선)인 박병석(68·대전 서구갑) 의원을 사실상 확정했다.

 민주당이 맡는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를 놓고 박 의원과 추대 협의를 벌인 김진표 의원은 후보등록 마지막날인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고민 끝에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