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착한 ‘상생 운동’ 주목
전주시 착한 ‘상생 운동’ 주목
  • .
  • 승인 2020.05.2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에서 ‘착한 임대운동’에 이어 ‘착한 집세 운동’이 시작됐다. ‘착한 임대 운동’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주택 세입자의 집세를 낮춰주자는 운동이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원룸·오피스텔·단독주택 등 건물주 33명이 19일 시청에서 한시적으로 집세를 인하는 내용으로 하는 ‘착한 집세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세입자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주거 안정을 돕도록 집세를 10~30% 인하하겠다는 협약이다.

 앞서 지난 2월 전주에선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부닥친 자영업자의 고통을 덜어주고자 전국 최초로 건물주 180명이 상가 임대료를 인하하는 운동이 전개됐다. 전주 한옥마을 상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임대료 인하 ‘착한 임대 운동’은 전북을 넘어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 기업 등으로 확산했다.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나가는 사회적 연대 운동으로 전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전주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제가 어려워지자 전국 지자체 가운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재난기본소득을 가장 먼저 도입해 전국적으로 확산한 바 있다. ‘해고 없는 도시’ 역시 전주가 가장 먼저 시도한 모델입니다. 전주시의 임대료 인하, 해고 없는 도시 등 사회적 연대와 협력의 ‘착한 운동’은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예향의 맛과 멋의 도시인 전주가 노송동 ‘천사 도시’에서 ‘상생의 도시’로 거듭나는 데 대해 박수를 보낸다.

 아쉬운 점은 획기적인 정책이 시행된다 해도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없고 시행과정에서 문제점도 노출될 수 있다. 전주시의 ‘착한 운동’은 지역 사회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행정기관의 요청에 의해 떠밀려 이뤄진다면 의미가 퇴색할 수 있다. 관에서 불을 지피는 선도행정도 필요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성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한다면 전시행정으로 흐를 수 있다. 전주의 ‘상생 운동’이 더 큰 반향을 얻으려면 ‘전주 천사’와 같이 공을 내세우는 데 힘을 쏟아선 안 된다. 전주의 상생운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속 가능한 사회로 가기 위한 실험이라고 볼 수 있다. 전주 상생운동이 성공할 수 있도록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행정의 조화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