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대 출마여부 묻자 “빨리 정리될 것”
이낙연, 전대 출마여부 묻자 “빨리 정리될 것”
  • 연합뉴스
  • 승인 2020.05.1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8일 당권 도전 여부에 대한 결단의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광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호남 지역 당선인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이 위원장은 오찬 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 “아직은 정하지 않았다”면서도 “너무 오래 끄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불확실성을 야기하는 일이기 때문에 빨리 정리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출마 문제를 두고 “자꾸 유불리를 따지는 것처럼 보는 것은 마뜩잖다”며 “뭐가 더 옳고 책임 있는 행동인가에 대한 고민도 있는 것인데, 세상이 자꾸 유리하냐, 불리하냐 이러니 야속하다”고 했다.

 그는 오찬에서 출마 관련 얘기가 없었다고 전하면서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전대나 특정인의 거취 얘기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고향에서의 오찬 일정과 관련해 “광주·전남 시도당에서 기획한 것”이라며 정치적 해석에 선을 그었지만 당내에선 접촉면을 늘리는 형식으로 세력화에 본격 나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는 총선 과정에서 자신이 후원회장을 맡은 당선인 13명과 식사를 함께 했고 경기 광명에서 중진인 백재현 의원과 양기대·임오경 당선인을 만났다.

 지난 8일에는 안민석·전혜숙 등 중진 의원들이 포함된 중앙당후원회 운영위원회에 고문 자격으로 참석했고, 이 밖에도 개별 의원들과의 비공개 면담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두고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당내 지지 기반 확보와 함께 당권 도전의 명분을 쌓으려는 의도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 호남 지역 당선인은 “호남 당선인들은 물론이고 많은 이가 민주당을 질서 있게 이끌어달라고 이 위원장에게 요청하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이 위원장 측 관계자는 “지금은 국난극복위원회 활동에 전념하면서 당권 도전을 심사숙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