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제때 모내기해야 고품질 쌀 생산
농촌진흥청, 제때 모내기해야 고품질 쌀 생산
  • 고영승 기자
  • 승인 2020.05.12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기보다 이른 모내기 완전미 수량·상품성 저하
전북도민일보 DB.
전북도민일보 DB.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12일 밥맛 좋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지역별 적정 시기에 모내기 작업을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모내기를 적기보다 일찍 할 경우 이삭이 빨리 패고 고온에서 벼가 익어 수량과 품질, 완전미(품종 고유의 특성을 갖춘 전체가 고른 쌀) 비율이 낮아지고 상품성이 떨어진다.

연구 결과, 모내기가 적기보다 10일 빠르면 완전미 비율이 4% 정도 낮아져 상품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평야지에서 적기인 6월 16일에 모내기를 하면 한 달 빨리 모내기할 때에 비해 쌀 수량은 7.6%, 완전미 수량은 12.9% 증가했다.

고온기에 벼가 익으면 호흡량이 늘어나 전분합성량이 줄어들고 깨진 쌀이 많아지기 때문에 수량이 떨어지고 투명한 쌀의 비율이 낮아진다. 또 상대적으로 쌀 단백질 함량이 늘어나 찰기가 떨어지고 식감이 딱딱해져 밥맛이 떨어진다.

지역별 모내기 적기는 현재 기후 조건에서 추정할 때 조생종의 경우 ▲중부 중간지는 5월 21일에서 27일 ▲호남 중간지는 6월 5일에서 11일 ▲영남 중간지는 5월 28일에서 6월 4일이다.

중만생종의 경우 ▲중부 평야지는 5월 20일에서 6월 14일 ▲호남평야지는 6월 4일에서 18일 ▲영남평야지는 6월 1일에서 20일이다.

자세한 지역별 모내기 적기는 거주 지역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농진청 작물재배생리과 오명규 과장은 “쌀을 안정적으로 수급하고 밥맛 좋은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적기 모내기가 중요하다”며 “제때에 모내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영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