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남은 2년 전북현안 결실 맺어야
‘문 정부’ 남은 2년 전북현안 결실 맺어야
  • .
  • 승인 2020.05.1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3년을 맞았다. 지난 3년간 문재인 정부와 전북은 국정의 동반자적인 관계에서 전북 현안들이 비교적 순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의 친구’를 자처하면서 전북 소외와 차별 해소에 나서고, 전북도민이 높은 지지율로 호응하면서 역대 어느 정부보다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했다. 문 대통령이 재임 기간 전북을 7번이나 방문하고 새만금 속도전 등 현안에 박차를 가하는 등 전북 사업들이 활기를 띠고 있다. 일부 사업들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지지부진한 점은 있으나, 문 정부의 남은 2년 동안 현안 해결에 속도를 낸다면 결실을 볼 것으로 기대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공약은 10대 과제 42개 세부사업으로 이 가운데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와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등 2개 사업은 완료됐고 30개 사업은 정상 추진되고 있다. 임기 5년 중 3년 동안 공약 추진율은 76%로 비교적 발 빠른 진행이라 볼 수 있다. 새만금개발공사 설립으로 공공주도 용지 매립이 진행되고 국제공항,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 등 ‘새만금 속도전’이 빛을 보고 있다. 탄소소재법이 20대 국회 막바지에 통과되는 등 탄소 산업에 대한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전북 인사 차별도 해소돼 정세균 국무총리와 장관급 9명, 차관급 16명 등 전북 출신 인사 45명이 장·차관 등 주요 요직에 임명됐다.

문 정부 앞으로 2년 동안 과제도 산적해 있다. 문 정부 들어 전북과의 분위기는 좋으나 10여 개 사업은 수년째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국립공공의대법 제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핵심 공약이 표류하고 있다. 군산·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군산 미래자동차 등 산업생태계 구축, 전북·군산형 일자리 창출 등의 사업은 화려한 기공식과 축포는 쏘아 올렸으나 진척이 더디다. 전북의 자존심이 걸린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부산 정치권의 힘에 밀려 무산되기도 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도 현재는 정부의 관심 밖에 있다. 문 정부 3년의 성과는 있으나 도민의 피부와 와 닿는 큰 변화는 눈에 띄질 않는다. 남은 2년 동안 문 정부와 전북도, 정치권이 합심해 전북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