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평근 전북도의원 “창업정책 전북경제 밥그릇 키워야”
오평근 전북도의원 “창업정책 전북경제 밥그릇 키워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5.1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제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창업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오평근 전북도의원(전주2·더불어민주당)은 8일 제37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오 의원은 “작년 연말 전북도의회가 실시한 전북창업지원사업 실태조사를 보면 전북 창업정책의 문제점이 그대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먼저 창업사업 참여자의 개인정보동의를 받지 못해 사후평가나 만족도조사를 위한 설문조사조차 실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을 정도로 사업 이후 사후관리를 위한 전북도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또 창업 지원사업의 전달체계가 일원화되지 않아 창업지원기관이나 도청을 찾은 창업기업 또는 예비창업자들은 갈팡질팡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오 의원에 따르면 전북은 2018년 기준 28,474개 기업이 창업했지만, 최근 5년간 기업 신생률은 0.15%로 전국 2.3%에 비하면 도내 창업은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1986년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정을 계기로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창업지원사업이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창업환경은 많은 스타트업이 적자에 허덕이다 죽음의 계곡을 넘지 못하고 소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글로벌기업으로 성공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게 오 의원의 설명이다.

 오평근 의원은 “창업보육센터를 비롯해 경제통상진흥원 등 여러 창업지원기관이 있지만, 전북의 창업생태계와 인프라를 구축할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게 허점”이라며 문제점을 꼬집었다.

 도의회 조사에 따르면 전국 대비 도내 20~30대 청년창업자 비중은 높았지만, 상대적으로 음식점 및 도소매업 등 생계형 창업에 치중해 애초 기대했던 지식형, 기술형 창업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평근 의원은 도의회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전북경제의 밥그릇 크기를 키울 블루오션 영역의 창업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혁신적인 창업정책이 시급하다”고 전북도에 촉구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