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관리기기 건강보험 적용 알아보기
당뇨병 관리기기 건강보험 적용 알아보기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0.05.1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딸 아이가 당 수치가 높아, 안정적인 당 수치 관리를 위하여 당뇨병 관리기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혹시 당뇨병 관리기기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A1. 소아당뇨는 주로 10세 전후에 발생하지만 성인기에도 발생 가능한 질병으로 당뇨병 관리기기를 통하여 지속적인 혈당측정 및 인슐린 주입 등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질병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관리기기는 올해 1월부터 인슐린 투여가 필요한 소아당뇨(제1형 당뇨병) 환자의 사용을 위해 구입하는 경우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됩니다.

종전까지는 주사기, 채혈침, 혈당 측정지 등 소모성 재료만 지원하였지만, 올해부터 지원대상을 확대하여 소아당뇨 환자의 혈당 관리에 필수적인 의료기기인 ‘연속 혈당측정기’, ‘인슐린자동주입기’ 또한 의료급여 요양비 적용이 가능합니다.

  * 지원내용: ①질병 부상 출산 요양비, ②자동복막투석에 사용되는 복막관류액 또는 소모성 재료비, ③당뇨병 소모성 재료, ④자가도뇨 소모성 재료, ⑤산소치료 ⑥인공호흡기 대여서비스, ⑦기침유발기, ⑧양압기

* 연속혈당측정기: 피부에 부착하는 기기로 채혈침으로 손가락을 찔러 피를 뽑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함

* 인슐린자동주입기: 속효성 인슐린을 자동으로 주입해 주는 기기로 학교 및 공공장소에서도 혈당 관리가 가능함

 

 Q2. 당뇨병 관리기기의 지원기준과 지원 금액을 알고 싶습니다.

 A2. 연속혈당측정기의 지원 금액은 연 최대 84만원의 70%, 인슐린자동주입기는 170만원의 70%입니다. 단, 5년에 한 번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Q3. 이번 요양비 지원 확대로 인해 소아당뇨 환우의 인슐린 주사 처치 비용 및 저와 같은 소아 당뇨 자녀가 있는 학부모 의료비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는데, 지원금 신청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A3. 당뇨병 관리기기를 의료급여로 구입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내과, 가정의학과 또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발행한 처방전을 가지고 의료기기 판매 업소에서 관리 기기를 구입한 후, 시·군·구청에 요양비 지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