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날씨 관측 나노위성 ‘도요샛’, 2021년 우주로”
“우주날씨 관측 나노위성 ‘도요샛’, 2021년 우주로”
  • 연합뉴스
  • 승인 2020.05.0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통신과 GPS 신호에 영향을 주는 근지구 우주환경(우주날씨)의 변화를 관측하는 나노위성 시스템 ‘도요샛’(SNIPE)이 내년 발사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천문연구원은 “10㎏ 이하의 위성 4기로 구성된 도요샛을 개발 중”이라며, “도요샛은 2021년 6월 러시아 소유즈(Soyuz)-2 로켓에 실려 발사된다”고 6일 밝혔다.

도요샛을 이루는 각 위성의 이름은 ‘가람’, ‘나래’, ‘다솔’, ‘라온’이다.

각 위성은 고에너지 입자 검출기, 전리권 플라스마 측정센서(랑뮈어 탐침), 정밀 지구 자기장 측정기 등을 싣고 군집비행을 하며 500km의 태양동기궤도에서 1년간 우주날씨를 관측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우주날씨의 대표적인 현상으로는 전파장애와 위성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태양풍’이 있다. 또 위성통신에 피해를 주는 우주방사선과 전력망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지자기 폭풍 등도 여기 속한다.

위성 개발은 2017년 시작됐다. 천문연구원이 위성 탑재체 개발과 운용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위성 본체 개발을 맡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 6곳도 위성 제작과 부품 공급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도요샛에 국민의 이름을 새기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400명을 선정, 위성 표면에 응모자의 이름을 새겨주고 응원메시지도 SD카드에 담아 위성에 실을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7일부터 7월 20일까지 천문연구원 홈페이지(http://kswrc.kasi.re.kr/snipe)에 이름과 이메일, 응모 지역, 응원 메시지 등을 입력하면 된다. 추첨 결과는 8월 11일에 발표한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이벤트에 많은 국민이 참여해 천문학과 우주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