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도당위원장 경선3불가론 등장
민주 도당위원장 경선3불가론 등장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5.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피로감·4분5열 우려·선거법 위반 혐의 부담

 전북 정치권이 21대 국회가 개원도 하기전 부터 정치적 시험대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부터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 국회 상임위 배정을 두고 21대 전북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역량, 정체성 평가가 어느 정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8월 전당대회에 앞서 진행되는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은 21대 국회에서 전북 정치권의 통합, 분열을 판단하는 리트미스 시험지가 될 전망이다.

 아직 수면아래 머물고 있는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 문제는 이르면 다음주 부터 전북지역 21대 국회 첫 화두로 등장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민주당 소속 당선자 대부분 차기 도당위원장에 대해 “경선 보다는 합의추대 형식으로 도당위원장 선출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 할것”이라며 “민주당에 대한 도민 여론도 의식해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15 총선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해준 도민 입장에서 도당위원장을 두고 동료 의원들간 볼썽사나운 싸움을 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전북지역 총선 당선자는 ‘경선 3불가론’을 주장하면서 전북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도 합의추대가 바람직 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코로나 19로 전북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등 도민 생활이 불편한 상황에서 민주당의 도당위원장 경선이 자칫 도민에게 정치적 피로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총선에서 승리한 민주당이 도당위원장 경선으로 또 다시 4분5열 될 경우 전북 정치 위상 확보를 바라는 도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줄 수 있다는 것도 강조하고 있다.

 그는 특히 민주당 소속 당선자중 7명이 현재 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도당위원장 경선이 가져올 정치적 부작용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도 5일 선거법 위반에 대해 “검찰의 기소 유무에 따라 민주당 당선자들의 21대 국회에서 활동폭이 달려있다”라며 “지금은 싸움이 아닌 통합·화합 분위기를 다져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도당위원장 경선 과정에서 상대 후보를 비방하고 지지자들간 싸움이 격해지면 선거법 고발과 관련해 효과적인 대응을 할수 없는데다 선거법 위반 혐의가 도당위원장 경선에서 쟁점화 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현재 민주당 소속 당선자 몇몇이 직·간접으로 차기 도당위원장 합의 추대를 위해 물밑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도 경선이 가져올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의 국회 상임위 중복의 해묵은 과제는 21대 국회에서도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진행되는 민주당의 원내대표 경선 결과에 따라 최종 결론이 나겠지만 전북 정치권 차원의 상임위 교통정리가 이뤄지지 않는 한 전북 의원들의 중복 상임위 문제는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고 있다.

 국회 산자위와 국토위에 민주당 당선자들이 몰려 있고 정무위와 문광위를 선호하는 당선자는 없는 실정이다.

 전북 국회의원 당선자중 일부를 제외하고 정치적 소신과 전북차원의 발전보다는 상임위를 통해 지역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좁은 정치관이 중복 상임위를 낳는 이유로 설명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