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 “국가주도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탄소 메카화”
송하진 전북도지사 “국가주도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탄소 메카화”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5.05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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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로 전북의 탄소융합기술원이 국가주도 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전북도는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과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구체적 로드맵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06년 전주시장 시절 탄소산업 육성이라는 도전에 나선 송하진 지사의 소회는 남다를 수 밖에 없다.

송 지사로부터 탄소소재법 통과의 의미와 전북의 탄소산업 역량, 그리고 전북이 탄소 중심로 발돋움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들어본다.

탄소소재법 기자회견하는 송하진 지사
탄소소재법 기자회견하는 송하진 지사

# 탄소소재법이 개정됐다. 소감은?

통과하는 데 2년 8개월이 걸렸다. 긴 시간을 함께 견디며 뛰어준 고마운 분들이 너무나 많다. 무엇보다 발의부터 본회의 통과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 벗고 나서 준 정운천 의원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 정세균 총리, 김성주 국회의원 당선자, 이춘석 의원과 도내 국회의원들도 큰 힘이 됐다.

효성 이상운 부회장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효성의 대규모 증설 투자로 탄소산업과 탄소법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한층 커졌다고 생각한다. 또, 전라북도 탄소산업의 개척자인 강신재 교수, 방윤혁 원장님과 모든 연구자 여러분, 그리고 늘 큰 응원과 격려를 보내 주시는 도민들께 감사드린다.

# 진흥원 지정이 가장 시급하면서 중요한 데 추진 계획을 말씀해 주신다면.

자신있지만 자만하지 않겠다. 전북에는 국내 최초, 유일의 탄소소재 전문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있다. 기술원이 한국탄소산업진흥원에 지정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

진흥원 지정은 연내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개정안 통과 전부터 진흥원 지정에 대비해 관련 전문기관에 의뢰, 전문가들과 함께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진흥원 미래를 결정할 산업부의 진흥원 운영준비위원회 구성에도 철저히 대비할 생각이다. 전북 탄소산업에 우호적인 전문가들이 위원회에 다수 포함되도록 노력하겠다.  

#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현재 역량은 충분한지요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국내 유일의 탄소소재 연구전문기관이다. 전신은 2003년 설립된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로 2008년 기계탄소기술원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2006년 당시 전주기계산업리서치 센터장이었던 강신재 교수와 의기투합해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탄소산업을 시작했다. 세계 세 번째로 T-700급 탄소섬유 개발도 그곳에서 이뤄냈다. 그러니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한국탄소산업의 역사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는 대한민국 탄소산업에 관한 노하우가 고스란히 축적돼 있다.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과의 인적 네트워크도 탄탄해 공동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연구인력도 풍부하다. 기술원 재직 인원 중 절반인 40명이 연구자다. 전북대와 원광대, 전주대 등 지역대학에 탄소산업 관련 학과가 있어 양질의 전문인력들이 꾸준히 배출, 활동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진흥원으로 지정되면 기술원은 안정적인 국가 예산과 우수인력이라는 두 날개를 갖게 된다. 반드시 지정을 이뤄내 대한민국 탄소산업 비상을 전북이 이끌도록 하겠다.

# 탄소산업 선점과 진흥원 지정을 놓고 경북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탄소산업은 전북이 주도했고 이 사실은 업계에서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다만 최근 탄소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로 타지역에서도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

경북은 국내 탄소산업 후발주자로 우리 도의 시책을 많이 참고하고 있고 협력 관계도 맺고 있다. 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이라는 연구기관도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국내 탄소산업의 역사와 정통성 측면이나 또, 전문기관의 규모나 예산, 연구역량, 주요 기능 등을 비교해 봐도 전북의 탄소산업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앞으로 계획은.

연말까지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 탄소산업 발전에 필요한 중장기 과제와 로드맵을 5개년 단위로 담을 계획이다.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전북테크노파크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전문가들이 계획 수립 전면에 나선다. 정무부지사가 위원장으로 참여하는 탄소산업발전위원회를 통해 현장과 정책 간의 괴리를 줄이고 완성도를 높여가겠다.

무엇보다 본격화된 전주탄소특화국가산단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일에 신경 쓰겠다. 효성 산(産) 탄소섬유를 활용해 중간재와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국가산단에 창업, 유치해 집적화하고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이 산업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

또한 고강도, 초경량의 특성을 지닌 탄소융복합소재의 몸값을 제대로 올리려면 전기차 등 미래차 산업, 신재생에너지, 조선산업, 수소산업 등 전방산업과의 융합이 필요하다.

그런데 탄소융복합소재는 신소재인데다 활용범위가 워낙 무궁무진하다 보니 산업 안전 기준이 없고 혁신적인 기술이나 제품을 실증해볼 수 있는 시설도 부족하다.

이같은 문제 해결 방안이 바로 탄소융복합사업 규제자유 특구 지정이다. 전주와 군산, 완주 일원을 특구로 지정해 규제 없이 신기술을 개발하고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겠다. 탄소섬유를 활용한 소형선박, 대용량 초고압 수소이송용기, 소화수 탱크 소방특장차 등 전방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해 국내 탄소산업 시장을 확대하고 세계시장 진출을 준비하겠다.

#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10년 넘는 세월을 오롯이 쏟았다. 전북의 백년을 책임질 먹거리를 마련했다고 생각하면 전혀 아깝지 않다. 제대로 된 제조업 기반 하나 없던 전북이 지역의 힘으로 국가전략산업을 만들어 냈다.

안된다고, 할 수 없다고 포기하거나 외부와 정부정책에 의존하다가 좌절하는 일이 얼마나 많았나. 그런 의미에서 작은 것이라도 우리의 힘으로 해내는 성공의 경험이 많아지는 게 전북의 자존의식을 살리는 길이고 전북 몫을 제대로 찾게 하는 방법이라 믿는다.

탄소산업은 우리가 함께 이뤄낸 아주 소중한 성공의 경험이고, 이미 그런 경험들이 많이 축적되고 있다. 반세기 만에 새만금 국제공항 건립을 확정했고, GM이 떠난 자리를 전기차 집적화 단지라는 새로운 미래로 대체했다. 농식품생명산업, 홀로그램 등 새로운 미래의 씨앗을 우리 힘으로 마련하고 있다. 전북의 오늘을 우리가 혁신하고 전북의 내일을 우리가 디자인하고 있는 것이다.

꿈을 꾸면, 간절히 꿈을 꾸면 이뤄진다. 몇 사람의 꿈에 불과했던 탄소산업도 이제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함께 가는 이가 많으니 길은 더 넓어지고 다양해질 것이라 믿는다. 전북의 탄소산업 역사가 곧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역사라는 자부심으로 함께 미래를 개척해나갔으면 한다.

설정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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