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 당·정 공약정책협의회 개최를
민주당 전북 당·정 공약정책협의회 개최를
  • .
  • 승인 2020.05.0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총선에서 당선자들이 약속한 전북 지역 공약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과 전북도 등 당·정 차원의 정비가 필요하다. 21대 총선에서 출마한 후보들은 유권자들의 마음과 표를 얻으려고 수많은 공약을 내놓았다. 현실성이 떨어지는 공약도 있지만, 지역발전을 앞당길 새로운 정책도 제시되었다. 선거가 끝난 만큼 후보들의 공약을 재점검해 실현 가능한 공약으로 새롭게 입안해야 한다.

  총선 공약은 9명의 당선자를 낸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주도적으로 나서 구체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북도와 시·군 자치단체의 정책 지원도 필요하다.

 4.15 총선 당선자들의 공약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수소도시 건설, 새만금 내부개발 등 기존 대통령 공약사업이나 민주당 중앙당의 정책공약, 국가사업 등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기존 공약사업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원인을 찾아 치밀한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신규 공약으로는 전주시청사·전북도청사 이전, 홀로그램산업 육성, 새만금 국가정원 조성 등 시·군 지역별 현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사업은 전북도와 시·군 자치단체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

 당선자들의 공약은 총선기간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내부 전문가 집단의 정책 검토 등을 거쳐 공약사업으로 발표되었으리라 생각한다. 나름대로 타당성 검토를 거쳤다고 볼 수 있으나 실제 공약 실현까지는 험난한 절차와 노력이 필요하다. 일부 소규모 지역 현안을 제외하면 당선자인 국회의원 혼자서 공약사업을 추진할 수도 없다. 당선자와 민주당 전북도당, 전북도와 시·군이 유기적인 공조 속에 사업을 추진해야 그나마 실현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전북도당과 전북도, 시·군 자치단체가 공약 정책협의회를 우선 개최해야 한다고 본다. 정책협의회를 통해 당선자 공약을 재점검해 도, 시·군 단위 공약을 분류하고 필요하다면 중앙당과 정부의 협조를 얻어 국가단위의 국책사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공약 우선순위를 정하고 사업효과 분석과 정책적·경제적 타당성 확보, 사업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거쳐야 공약 실현 가능성이 커진다. 민주당 전북 당·정이 공약집을 발간해 관리하는 등 지역을 책임지는 모습도 보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