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찬 전북도의원, 6.25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명예획복 촉구
성경찬 전북도의원, 6.25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명예획복 촉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4.27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의 진실을 밝혀 피해자와 유족을 구제하고 사회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전라북도 차원의 첫걸음을 내딛어야 합니다.”

성경찬 전라북도의원(고창1)은 27일 제37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명예회복과 위령사업을 위해 전라북도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한국전쟁을 전후한 민간인 집단희생사건 중 전북의 경우 전주 형무소 사건, 남원 대강면 강석마을 소개(疏開) 사건, 이리역 폭격 사건, 보도연맹사건 등 1950년부터 1953년까지 공보처에서 조사한 민간인 희생자 수는 총 54,678명으로 전체14.6%를 차지하고 있어 전라남도(22.5%) 다음으로 많은 숫자이다.

하지만 전라북도 지역의 한국전쟁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민간인희생을 추념하는 시설도 5곳에 지나지 않으며, 시설 또한 매우 미비한 상황이다.

 성경찬 의원은 “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한국전쟁 전후 군경에 의해 불법적으로 이뤄진 민간인 집단 희생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 국가의 사과 및 위령사업 등을 이행할 것을 권고했다”면서 “하지만 국가기관의 권고사항 이행 등 후속조치가 미흡해 민간인 희생자 및 그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진상규명을 신청하지 못한 사례가 다수 있음에도 과거사 정리위원회의 조사기간이 종료되어 현재 민간인 희생사건에 대한 추가적인 진상규명이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전라북도가 지난해 용역을 통해 발굴한 6가지 위령사업 중 당장 시급한 사업들부터 시작해한다”고 주장했다.

 전라북도는 지난해 ‘한국전쟁 전후 과거사 희생자 실태조사 및 위령사업 연구’ 용역을 통해 도내 지역별, 사건유형별 희생자 사례를 조사했고 이를 통해 ‘전북평화공원(가칭)’조성, 민간인 희생자 상설 접수, 민간인 희생자 구술 기록화,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민간인 희생자 희생지 기억표시화 및 교육루트 개발, 민간인 희생자 사례 모음집(교육교재) 개발 등 총 6가지 위령사업을 제시한바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