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일자리 안전벨트 사업, 4단계로 추진된다
전국 최대 일자리 안전벨트 사업, 4단계로 추진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4.2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역대 고용부 사업 중 최대규모의 공모사업으로 위기 산업의 고용 유지와 유휴인력의 이·전직을 촉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신산업 신일자리 창출프로젝트는 연 1만명씩 빠져나가는 청년유출문제를 완화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는 이번 사업을 4단계로 구분해 순차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통한 자동차 부품협력사의 자체경쟁력 확보(거래선 다각화), 대체부품 개발 등 제품 다변화 지원으로 수직계열 구조 완화 및 자생력을 확보하여 일자리 안정화를 지원한다.

고용안정/채용유도형 사업다각화 제품개발 및 고급화 지원, 고용안정 촉진 거래선 다각화 패키지 지원, 고용창출 기반 보유기술 활용 증설ㆍ분사창업 패키지 지원 등에 총 211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854개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농식품산업 혁신·고도화로 지속 성장 산업인 농식품산업의 고부가 신제품 개발, 판로다각화, 생산의 스마트화로 일자리를 확대할 예정이다.

식품산업 고용성장 패키지 지원과 미래 농생명 ICT 융복합 취업·창업 지원, 기업지원형 로컬푸드 급식 취창업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일자리 1천741개 창출을 목표로 210억원이 투입된다.

세번째 단계는 미래형 자동차 新기술산업의 지역산업정책과 연계한 자동차기술기반 ICT·수소융복합 新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이를 위해 익산·김제·완주가 공동으로 신산업 기업유치에 나서고 신산업 채용연계형 전문인력양성, 신일자리 창출을 위한 채용연계형 기업지원 등이 추진된다.

도와 3개 시군은 191억원을 투입, 943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통합 고용서비스망 및 고용안정 선제대응 브릿지 구축으로 고용안정 Safety Belt를 완성, 고용시장 안정화를 도모한다.

정부 지원은 단 5년에 불과해 창출한 일자리의 지속 운영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총 388억원을 투입해 전북 고용안정사업단(총괄사무국) 운영, 시군별 고용안정 선제대응센터 구축, 근로환경 개선 생산현장 체질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도 일자리 6천462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와 3개 시군은 ‘전라북도 더 좋은 일자리 기금’ 60억원도 조성·지원해 기업의 경영환경개선, 청년층 지역정착, 선택적 복지지원 등을 통해 취업자 고용안정과 고용유지를 촉진하여 패키지 사업의 완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80%를 정부에서 부담하고 지방비 20% 매칭으로 추진되다.

지방비는 도와 시군이 각각 2대 8 비율로 부담하기로 했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공모를 위해 고용전문가 뿐만 아니라 산업전문가, 통계전문가 등 지역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중앙 단위의 일자리정책 자문단 및 전문가의 협의체를 활용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서 완성도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했다”며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계획·추진해 청년이 떠나지 않는 전북을 만들고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