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당정정책협의회 조속히 구성해야
전북 당정정책협의회 조속히 구성해야
  • .
  • 승인 2020.04.2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지난 지 10여 일이 흘렸다. 전북정치권은 총선에서 10명의 의원 가운데 9명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선되어 사실상 민주당 정권이랄 수 있다.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과 도지사, 자치단체장을 중심으로 전북 도정이 돌아간다고 볼 수 있다. 선거가 끝난 만큼 전북도와 정치권이 당정협의회를 조속히 구성하고 당선자와 지방자치단체장이 만나 전북 현안을 협의해야 한다.

 정부 부처 예산편성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북도는 정부 부처 예산안이 기획재정부와 국회의 예산심의 단계에서 기본자료가 되는 만큼 현재 부처 예산확보에 총력을 전개하고 있다. 전북도는 부처별로 현안 예산을 정리하고 정무·행정 부지사 등이 부처를 방문 국가예산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중앙과 지역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예산정책협의회도 개최해 정치권의 협조를 얻을 계획이다. 그러나 21대 국회가 오는 5월 30일부터 임기가 개시돼 전·현직 의원들이 교체됨에 따라 한 달 이상 정치적 공백이 예상된다. 전북 10개 선거구에서 8명의 의원이 교체된 만큼 공백 또한 크다.

 21대 국회 개원에 앞서 민주당 당선자들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 부처 예산편성에서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예산이 많다. 대통령 공약사업과 대규모 전북 국책 현안사업들이다. 이들 사업은 전북도의 예산확보 노력에 더해 정치권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전북 전북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탄소소재법과 공공의대법 통과 등 현안도 산적해 있다.

 전북도와 당선자들이 빠르게 당정협의회를 새롭게 구성하고 정부 예산과 전북현안을 협의해 치밀한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정치적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21대 국회에서 전북은 3선 이상 힘있는 중진의원들이 없다 보니 정치적 영향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민주당 전북 당선자들이 계파로 분파되지 않고 힘을 모아야 그나마 홀대받지 않는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 선출에서 전략적 선택을 해야 전북의 힘을 모을 수 있다. 국회 상임위원회 배정에서도 상임위 중복을 피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전북도와 당선자들이 정책협의회를 통해 긴밀하게 협의해야 전북 몫을 찾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