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용담면, 월계리 산성 발굴조사 추진
진안 용담면, 월계리 산성 발굴조사 추진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0.04.26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이 전라북도와 함께 용담면 월계리에 위치한 월계리산성의 축조연대와 유적 성격 등을 파악하기 위한 발굴조사를 추진한다.

 성남리산성으로도 불리는 월계리산성은 돌을 쌓아 축조한 석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용담현조에 기록된 ‘고산성(古山城)’이나 ‘일본서기’에 기록된 ‘대산성(大山城)’으로 비정되기도 한다.

 월계리산성은 현재 용담댐 수몰지역에 위치 용담호에 둘러싸여 있으나,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에는 진안을 경유하는 육로와 금강 상류의 수로 교통로를 통제하였던 핵심유적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면서 전북 동부지역에 자리했던 가야세력과의 연관성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전북도와 진안군은 산성의 정확한 규모와 잔존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정밀지표조사와 시굴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결과 성의 둘레는 584m이며, 성문이 있던 문터 2개소와 건물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평탄대지, 성안의 물이 모여 흘러나가는 수구지(水口址) 등의 존재가 파악됐다.

 또한 시굴조사에서는 건물터의 초석으로 추정되는 석렬(石列)과 배수?집수시설로 추정되는 판석(板石)시설 등이 조사되었으며, 토기와 기와, 철기류 등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전북도와 진안군에서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추정 남문지와 주변에 대한 발굴조사를 실시 성벽의 세부적인 축성기법과 구조, 운영시기 등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월계리산성의 유적 실체가 확인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산성의 추가 조사 및 정비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