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와 협력으로 농촌일손 덜어주자
연대와 협력으로 농촌일손 덜어주자
  • .
  • 승인 2020.04.2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이 막히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입국이 제한되면서 농촌지역의 일손 부족이 심화하고 있다.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됐으나 농촌지역 고령화로 노동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현실에 외국인 근로자 수급이 차질이 생기면서 일손확보에 비상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일손 자체를 구하기도 어렵고 인건비도 비싸 이중고를 겪고 있다. 농촌지역은 외국인 근로자가 없으면 농사를 짓기가 어려운 환경이다. 농번기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

 전북 지방자치단체는 농업인력 상황실을 가동하고 일손지원에 나서고 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역사회의 참여가 아직은 미흡하다. 현재 농촌일손돕기는 시군 공무원과 농협을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다. 각 시·군은 농어촌일자리센터와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 농업기술센터 일손돕기추진단 등 모든 조직을 연계해 일손돕기 총력지원에 나서고 있다. 전북농협도 ‘코로나19 극복 농촌 일손돕기’ 슬로건을 내걸고 농협 임직원 3,000여 명이 앞으로 2주간 현장봉사활동을 벌인다.

 공무원, 농협 등 일부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농촌 일손돕기 움직임은 아직 저조하다. 코로나19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농촌지역 인력지원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코로나 19 사태가 안정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소 완화됐다. 코로나 19로 인력난을 겪는 농가에 도움의 손길이 절실하다.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하며 농촌 현장의 일손돕기에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4.19 혁명 기념식에서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겠다며 경제 살리기에도 국민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전 세계 국가들이 코로나19 방역 선진 모범사례로 대한민국을 꼽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에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국민이 동참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 사회적 연대와 협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농촌일손 돕기, 경제위기 극복에 국민이 함께 마음과 힘을 모아주어야 한다.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 일손돕기에 지역사회 기관단체의 참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