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서점 인증제도 시행 5년차, ‘납품’ 기준은 원활, ‘서점’ 역할은 공론화 아직
지역서점 인증제도 시행 5년차, ‘납품’ 기준은 원활, ‘서점’ 역할은 공론화 아직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04.2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지역서점 활성화 원년 만들자 <상>
13일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한 한 서점에 손님이 없어 썰렁하기 그지 없다./김얼 기자
기사와 관계 없음. 전북도민일보 DB.

전주시가 2015년 3월부터 지역서점 인증제를 시행한 지 5년이 지났다. 20일 전주시립도서관에 따르면 5년 동안 91개의 서점이 등록됐으며 전주시도서관 역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러나 지역서점들은 여전히 ‘서점을 운영하기 힘들다’라고 토로하고 있다. 본보는 현재 지역서점들이 앓고 있는 문제들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3회에 걸쳐 짚어본다. <편집자주>

지난달 15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을 대상으로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소속 공공·학교도서관 등 공공기관의 도서 구매 시 지역서점을 우선 이용해줄 것을 권고했다. 전주시의 지역서점 인증제가 5년이나 앞서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이라고 여길 수 있으나 이 인증제가 실제 지역서점들에게 상생이라는 데에 이견이 불거지고 있다.

먼저 전주시는 지역서점 중 문구점, 서적 총판, 교육서적 판매 등 다양한 업종을 같이 하는 서점까지 지역서점 인증을 부여했다. 그러나 전주시 지역서점 인증제도 범위가 너무 넓다는 지적도 계속해 이어졌다.

타지역 인증제의 모범적인 예와 비교해보면 경기도 지역서점 인증제가 가장 앞서고 있다. 경기도 지역서점 인증제는 먼저 ▲경기도내 서점으로 실제 일정 규모의 방문용(오프라인) 매장 운영, ▲사업자등록증의 사업자 종류가 ‘소매 서적업’ 등록 및 도서판매를 주종으로 할 것, ▲경기도에서 사업자 등록일 기준 1년 이상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서점일 것,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영업(주 40시간 이상)하고 있는 서점일 것 ▲대형 체인 서점, 서적 총판, 학원, 납품위주 업체, 종교서적 전문서점, 어린이전집 할인 매장 등 제외 등을 명확히 짚었다. 또한 경기도는 지역서점 인증 유효기간을 2년으로 제정해 서점의 사업자 상태 및 운영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인증서와 명패도 교부해 시민들이 지역 서점의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

시군의 예를 들자면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서점 인증제 역시 훌륭한 본보기다. ▲광산구 내 서점으로 실제 일정규모 이상의 방문매장(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을 것, ▲도서를 일반인에게 판매하는 매장일 것, ▲사업자등록증상 소재지가 광산구이며, 도․ 소매/서적업으로 등록되어 있을 것, ▲겸업서점인 경우 매장면적이 10~30㎡일 경우 서적의 전시·판매 면적이 바닥면적의 51% 이상, 매장면적 30㎡이상은 서적 전시·판매 면적이 전체 30% 이상일 것 등을 명시했다. 이를 통해 광주광역시는 겸업을 하는 서점의 경우에도 서점의 정체성을 확고히 잡았다.

반면 전주시 지역서점 인증제는 앞서 살핀 두 인증제와 비교했을 때 세부성이 뒤떨어진다. 인증제 기준으로 ▲입찰참가 등록 상 서적으로 등록된 업체, ▲서점매장 면적 10㎡이상 보유한 곳, ▲매장 내부에 도서(단행본, 참고서, 월간지 등)가 매장면적 30%이상 소유·진열된 곳, ▲외부 간판이 설치돼 있고, 매장 하나에 한 사업자만 인정되는 곳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로 인해 전주시 지역서점 인증제도가 지역서점을 통한 독서문화진흥이 아닌, ‘지역서점들이 전주시에 원활한 납품을 제공한다’에 국한됐다는 문제제기가 나오는 이유다. 또한 인증제 유효기간이 없는 만큼, 향후 전주시 지역서점이 늘어날 수록 지역서점 내에서 입찰 경쟁이 가속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는 이야기다.

조진석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입찰참가 등록상 ‘서적’으로 등록된 업체, 매장면적 30%에 도서 소유·진열 등의 기준을 살펴보면 이 인증제는 그저 페이퍼컴퍼니를 걸러내고 서적 납품 등만을 원활하게 하는 정량적인 인증제다”며 “독서모임, 문화적 나눔 등 독서 등이 고도화되도록 정성적인 평가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현재 많은 공론화가 되고 있어 지역 서점 인증제를 수정 및 보완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