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기 나라 사람의 근심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기 나라 사람의 근심
  •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 승인 2020.04.1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기 나라 사람의 근심

 

 기인지우(杞人之憂)

 

 나라 이름 기 杞 사람 인 人 어조사 지 之 근심 우 憂

 

 쓸데없는 근심을 하거나 앞일을 걱정 함

 

  중국의 기 나라에 쓸데없이 걱정을 하는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하늘이 무너지면 어떻게 하지?”

  “땅이 푹 꺼지면 나는 죽게 되겠지.”

  그는 너무나 걱정이 되어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음식도 먹지 못하여 몸은 점점 여위어 가고 얼굴에는 수심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주위 사람들은 그 사람이 저렇게 걱정을 하다가 혹시 잘못되기라도 할까 몹시 걱정이 되었습니다.

  “저 사람 저러다가 아마 얼마가지 못하고 죽을 지도 모르겠군.”

  그런데 걱정 많은 사람에게는 다행히도 지혜롭고 현명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이 소문을 들은 친구는 이번 기회에 친구의 잘 못된 생각을 고쳐 주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친구가 찾아오자 그가 반갑게 맞아주며 말했습니다.

  “이렇게 찾아주니 고맙네. 그런데 저 하늘은 언제쯤 무너질까?”

  “여보게 친구, 쓸데없이 왜 걱정을 하나. 하늘은 기운이 모여서 이루어진 것이라네. 세상에 기운 없는 곳은 한 군데도 없다네. 우리가 몸을 굽히고 펴는 것도 숨을 쉬는 것도 모두 하늘 아래서 하고 있네. 모든 곳에 기운이 가득하니 하늘은 절대로 무너질 수가 없지. 그러니 아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네.”

  그러자 이 사람은 다시 걱정스럽게 물었습니다.

  “자네 말대로 하늘이 기운이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라면 해와 달, 별들은 어째서 떨어지지 않는가?”

  “해와 달, 별도 기가 쌓여서 이루어져 있다네. 혹시 떨이진다고 해도 다치는 일은 없을 거야.”

  이 사람은 친구의 말을 듣고 조금은 이해가 되는 듯 했지만 이번에는 땅이 꺼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였습니다. 그는 불안한 모습으로 친구를 바라보며 물었습니다.

  “그럼 땅은 꺼지지 않을까?”

  그러자 친구는 웃으면서 대답을 했습니다.

  “그것도 아무 걱정 할 것 없다네. 땅은 흙덩이가 쌓여 이루어진 것이라네. 온 세상에 흙덩이로 가득 차 있지. 수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밟고 뛰고 구르고 하며 하루 종일 생활하고 있네. 이와 같이 모든 것이 흙덩이 위에서 이루어지니 어찌 땅이 꺼질 일이 있겠는가? 그러니 이제 쓸데없는 걱정을 그만하고 일어나게나.”

  친구의 말을 듣고서야 미심쩍었던 의문이 풀리자 기 나라 사람은 환하게 웃으며 기뻐하는 모습으로 누운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전국시대 사상가 열자는 이야기를 듣고 웃으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천지가 무너지고 무너지지 않은 것은 사람이 알 도리가 없다. 천지가 무너지지 않는다고 한 사람 역시 옳지 않고 무너진다고 한 사람 역시 옳지 않다. 그러나 무너진다고 한 사람이나 무너지지 않는다고 한 사람의 말에는 모두 일리는 있다. 그러므로 사는 것은 죽는 것을 모르고 죽는 것은 사는 것을 모른다. 앞날은 지난날을 모르고 지난날은 앞날을 모른다. 천지가 무너지고 안 무너지는 것을 우리가 어찌 생각 할 수 있겠는가.”

 

  기인지우는 절대적으로 이루어 질 수 없는 일에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걱정도 팔자’라는 말을 합니다. 기인지우를 생략해서 ‘기우’라고 하는데 오늘날 ‘기우’라는 말은 매우 많이 쓰여서 고사성어와 같은 느낌을 전혀 받지 못합니다.

 

 ■ 일취월장(日就月將) 논술 실력을 다져요

 

·기나라 사람은 왜 걱정을 하였는가요?

 ·기나라 사람이 환하게 웃으며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쓸데없는 근심을 한 경험이 있으면 말하여 보고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가요?

 ·기인지우(杞人之憂)의 글자를 풀이해 보고 뜻을 설명해 보세요. 기인지우(杞人之憂)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예 : 이번 시험에서 아주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떨어질까 고민하는 것은 기인지우에 지나지 않는다.

 ·기나라 사람에 대해 비판하여 보세요.

 ·글의 뜻을 파악한 후 주제를 정하여 의견을 글로 써 보세요. (400자 내외)

  ① 서론(문제제기) ② 본론(문제의 이유나 원인→ 제시문 분석→실천 방안이나 문제해결 방안) ③ 결론의 순서로 써보세요.

 

 ■ 실천하면 금상첨화(錦上添花) 예요.

 

  카네기는 ‘행복론’에서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 원칙으로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살아라, 잠들기 전까지는 그날의 일만 생각하고 생활하라.’고 했습니다. 무슨 일에 걱정과 근심에 빠지면 주위에서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빠져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먼 훗날의 일을 걱정한다든가 아무런 일도 아닌 것을 상상하여 잘 못될까 걱정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인간의 근심 가운데 대부분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러시아의 문호 톨스토이는 ‘세 가지 질문’에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자신이 대하고 있는 사람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곁에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내일 일은 내일에 맡기고 현재 내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현명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