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코로나19 지역문화예술계 파장 대응 ‘하세월’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코로나19 지역문화예술계 파장 대응 ‘하세월’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0.04.1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역문화예술계에도 그 피해가 누적돼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는 전북도의 문화행정은 더디기만 하다는 지적이다.

모든 지역문화예술 활동이 멈춘지 벌써 두 달여가 되어가고 있음에도 전북도와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에서 이렇다 할 대응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기초재단 마저 없는 일선 시·군에서 어렵게 활동 중인 예술가와 문화 기획자·활동가들은 “광역재단의 역할론”까지 제기하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지난 두 달여동안 전북도와 재단이 내놓은 대책이라고는 중앙의 지원책을 안내하는 수준에 불과했다. 전북의 특성이나 장르별로 상이한 문화예술계의 상황을 고려한 별도의 조치나 대책 등은 없어 지역문화예술계의 우려감은 커져만 갔다.

 이 같은 우려를 인지한 재단은 지난달 코로나19로 인한 지역문화예술계의 실태조사를 진행,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사업을 발굴했으나 관련 내용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전북도의 추경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지역문화예술계에 이득이 될 것이라는 판단인데, 도 추경관련 예산심의는 이달 말께나 진행될 것으로 보여 실제적인 지원은 5월이 지나서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지역문화예술계에서는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의 광역·기초문화재단 상당수가 지난달 중순부터 각양각색의 지원책들을 쏟아내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강원문화재단의 경우는 이미 1차와 2차로 나눠 대응방안을 내놓았다.

 1차 대응방안으로는 적극행정을 통한 문화예술지원사업 등의 운용 지침을 대폭 완화했다. 이를테면 사업기간과 상관없이 교부신청과 인건비 선지급을 가능하게 하고, 공연이나 전시 등을 온라인으로 대체해도 지원금은 받거나 음악공연은 음반 발매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빠른 시일내에 현장에 돈이 풀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근에는 강원 지역 예술인들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서별 신규사업 등을 추가로 발표했다.

 강원보다 일찌감치 예술인들의 실태조사도 마쳤음에도 아무런 후속조치가 없는 전북의 상황을 보며 답답함을 호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와 같은 위기상황에서 대응은 선제적이어야하고, 수시로 소통하는 길만이 문화재단이 온전한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길이라는 조언이다.

 장수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기획자 A씨는 “모든 활동이 중단돼 사실상 문화예술계의 밥줄이 끊겨 전주와 달리 기초재단이 없는 군 지역 같은 경우에는 광역재단만 바라보고 있는 형편인데 아무런 이야기가 없으니 불안함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면서 “관련 예산이 확보되기를 기다리는 것도 좋지만, 보다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선제적으로 나오는게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 B씨는 “사실 올해 재단의 사업들에 대한 심의가 전체적으로 늦어졌는데, 사업 집행의 경우 강원처럼 빨리 추진할 수 있도록 간소화하거나 유연하게 대응해준다면 문화예술인들의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것 같다”면서 “하반기의 경우 공연장이나 전시장의 대관 폭증이 불보듯 뻔한데 현장에 도움이 되는 문화행정이 뒤따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북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지침을 완화하기에는 일부 부작용이 우려되는 지점도 있어 중앙의 추이를 지켜보며 전북도와도 긴밀히 협의해 더 나은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우선은 추경심의에서 문화예술 분야에 실질적인 예산확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관련 내용이 정리되는 대로 빠르게 집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