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건축도시공간연구소 ‘맞손’
남원시·건축도시공간연구소 ‘맞손’
  • 양준천 기자
  • 승인 2020.04.1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협력

남원시는 14일 국토연구원 부설 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을 비롯 연구진과 이환주 남원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문화창업공간 조성사업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중점적으로 논의된 핵심 주제는 남원시가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추진중인 청년문화창업공간 조성 전반에 관해 양기관이 상호 격의 없는 토론을 가졌다.

특히 청년문화창업공간 조성사업은 남원시가 예가람길과 흑돼지 먹자거리 일원에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진행하고 있는 자체사업으로 원도심 쇠퇴와 인구감소, 청년층 유출 등을 막기 위해서 청년들의 실제 욕구에 기반해 공간을 조성하고 그 곳에 청년 맞춤형 콘텐츠를 담는 사업이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남원시 도시재생사업과 청년문화창업 공간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국토부와 연구소 측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하고 “시외버스 터미널 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여타의 공간 조성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박소현 소장은 “인구 10만 이하 도시로서 남원시의 가치와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남원시를 모범사례로 다양한 연구와 사범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사업대상지 현장 방문 자리에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관계자들은 청년문화창업공간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매우 높게 평가하고 추후 적극적인 협업을 약속했다.

특히 실효성 있는 콘텐츠로 채워지고 운영과 관리에 대한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청년층 유입은 물론 예가람길과 흑돼지먹자거리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