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접전지역 마지막 총공세
4.15 총선… 접전지역 마지막 총공세
  • 총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20.04.1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지지율·네거키브전·최종 투표율 변수
총선 특별취재단.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이틀 앞둔 13일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도선관위 관계자들이 전국 동시 투표참여 호소 퍼포먼스를 실시 하고 있다. 총선 특별취재단.

 4·15 총선이 단 하루 남았지만 전북 전체 선거구중 1/3 이상 선거구의 총선 윤곽이 쉽게 드러나지 않고있다.

 여야 후보의 네거티브 공방전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민심, 최종 투표율이 전북 총선 격전지의 막판 변수로 지목된다.

 정치권은 전북 10개 선거구중 군산, 남원·순창·임실 선거구를 비롯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전주 병,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을 주목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등 각 언론사의 총선 관련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접전을 펼치고 있는 군산, 남원·순창·임실 지역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유권자 여론의 향배가 후보의 당락을 결정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권 모 인사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도민 여론이 전북총선을 좌우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도민의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강도에 따라 격전지을 포함해 전북 10개 선거구의 결과도 달라질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후보는 물론이고 무소속 후보들의 문재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도 전북 총선이 문재인 대통령의 인기와 직결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갈수록 격해지는 여야 후보간 네거티브전도 총선지형을 요동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전북 유권자들의 네거티브전에 대한 인식이 극명하게 나눠져 있어 총선 결과를 쉽게 점칠수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총선일을 불과 몇일 앞두고 상대후보를 향한 폭로를 두고 유권자의 생각이 서로 다를수 있다”라며 “네거티브전이 역대 선거때 처럼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 전북선관위는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13건은 수사의뢰하고 24건은 경고조치 했다.

 이같은 수치는 정도의 차이는 전국 평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2일까지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총 661건을 조치했으며 이중 고발 172건, 수사의뢰 20건, 경고 등 행정조치가 469건이 이뤄졌다.

사전선거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최종 투표율도 격전지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지난 10일과 11일에 진행된 사전선거의 높은 투표율이 각 후보진영의 조직력에 기댄 측면이 적지 않았다면 총선 당일 투표율은 유권자의 자발적 선택에 따른 것으로 정치권은 분석하고 있다.

 특히 격전지의 경우 각 언론사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단순 지지층 보다는 적극 지지층이 많은 후보 일수록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전국에 두번째로 높은 전북의 사전선거 투표율을 언급하며 “사실상 이번 총선에 투표하려는 유권자의 50% 이상이 투표를 마쳤다”라며 “총선 당일 투표를 하려는 사람은 특정후보를 적극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국 차원의 여야의 경쟁도 전북 총선의 숨은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 과반 의석을 두고 여야 힘겨루기가 진행되고 선거 막판 입에 담기조차 힘든 막말이 전북 유권자의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민주당의 높은 정당지지율을 언급하며 “도민중 상당수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국회 과반 확보를 기대할 것”이라며 “미래통합당 일부 후보의 막말이 총선 하루까지 지지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의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