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막판까지 고발·의혹제기 난무
총선 막판까지 고발·의혹제기 난무
  • 총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20.04.1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수사기관 고발 13건 경고조치 24건

4.15 총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상대방 후보 의혹제기, 고발 등이 난무 혼탁 양상을 연출하고 있다.

특히 일부 제기되는 의혹들은 아니면 말고식 의혹들로 팩트 확인이 안된 상황에서 한쪽 주장만으로 기사화되거나 SNS를 통한 퍼나르기가 만연해 투표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까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전북선거관리위원회는 총선과 연계 선거법을 위반한 후보자 및 유권자 13건을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24건에 대해서는 경고조치했다고 밝혔다.

정동영 민생당 후보(전주시병)는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전주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정 후보는 연속으로 기자회견을 하며 재산신고 누락, 김 후보가 주식을 백지신탁한 회사 관련 입찰 관련 의혹 등을 제기했다.

정 후보는 “김 후보가 설립하고 대주주로 있는 ㈜한누리넷의 주식 보유 사실을 고의로 숨김으로써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그르치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성주 후보는 재산신고 누락에 대해 사과한 후 다른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거나 연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후보는 “정 후보의 흑색선전과 불법선거의 단호한 대처를 위해 법적인 책임을 묻기로 했다”며 중앙당 명의의 대량문자 발송, 24년간 한번도 전주에서 집을 소유한적이 없는 점, 서울 강남 아파트 재산신고에서의 허위(실거래가 신고 누락) 등을 제기했다.

또한 임정엽 무소속 후보(완주·진안·무주·장수)는 안호영 후보 측의 4년 전 총선 당시 1억3천만 원 관련 재판이 연기되고 있는 가운데 안 후보가 직접 관여한 정황이 담긴 측근의 대화내용이 폭로됐다. 임정엽 후보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안 후보 친형과 관련한 재판 중인 사건에서 자신은 ‘무관하다’고 주장한 안 후보가 사건을 주도한 ‘몸통’으로 관여한 것으로 보인 녹취록이 나왔다”며 “검찰도 사건을 전면 재수사하고 전모를 규명해 사회정의를 바로잡아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안호영 후보는 상대후보의 악의적 허위사실 유포에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 대응을 천명했다. 안 후보는 “무소속 임정엽 후보는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로 참 일꾼을 뽑을 권리가 있는 유권자의 혜안을 흐리게 하고 있다”며 “더 이상 묵과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호영 후보는 형님 관련 사건을 상대가‘후보 매수’로 운운하는 것은 낙선을 목적으로 한 허위사실 유포인 만큼, 선거법 제250조의 ‘허위사실공표죄’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임 후보의 녹취록 공개에 관련해서는 “해당 A비서관이 평소 친분있는 여성과의 통화에서 자신 재판과 형님 관련 재판에 대해 얘기하던 중, 전후사정 파악없이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안 후보는 상대후보의 나머지 허위사실 유포에도 조목조목 반박하며, 강력 대응방침을 재차 피력했다.

남원·임실·순창 무소속 이용호 후보측은 이강래 후보측에서 사전투표 유권자에게 식사를 대접, 선관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강래 캠프에서 연관이 없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군산 신영대 민주당 후보도 무소속 김관영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지난 10일 검찰에 고발했다. 무소속 김관영 후보에 대해 민주당 중앙당은 “복당을 불허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음에도 군산시민 불특정 다수에게 “반드시 복당하겠습니다. 김관영을 선택하면 군산은 민주당 3선의원을 가지게 됩니다”라는 내용의 허위사실 문자를 발송했다. 신 후보는 김 후보측의 이러한 행위는 ‘공직선거법 제250조 위반’에 해당하며 선거일이 임박한 시점에 유권자들을 현혹하거나 혼동케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유권자는 “후보자 캠프에서의 유권자를 향하는 다급한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아니면 말고식 의혹제기는 반드시 밝혀진다”며 “유권자들은 항상 현명한 선택을 한다는 인식을 하고 정정당당하며 깨끗한 선거를 치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총선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