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닭의 무리 가운데 한 마리의 학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닭의 무리 가운데 한 마리의 학
  •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 승인 2020.04.0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닭의 무리 가운데 한 마리의 학

 군계일학(群鷄一鶴)

 

 무리 군 群 닭 계 鷄 한 일 一 학 학 鶴

 

 평범한 사람들 중에서 뛰어난 한 사람

 

  삼국시대 위나라에 죽림칠현으로 불리는 일곱 명의 선비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어지러운 세상을 피해 대나무 숲에 모여 거문고를 즐기고 시를 읊으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들을 대나무 숲의 현명한 일곱 명의 선비라고 하여 ‘죽림칠현’이라고 불렀습니다.

  죽림칠현 중 혜강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유교 사상을 비판하고 인간 본래의 진실성을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을 권력층에 있었던 사람들이 반유교적 생각이라며 그를 처형했습니다.

  혜강이 죽임을 당하자 아들인 혜소는 열 살밖에 안된 어린 나이에 홀로 어머니와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혜소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열심히 학문을 읽히고 지혜를 닦으면서 의젓한 청년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는 글재주는 물론 인품이 출중하여 주위 사람들의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에게 씌워진 누명으로 벼슬길에 오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자 죽림칠현의 한 사람이며 혜강의 친구였던 산도가 이를 안타깝게 여겨 황제에게 그를 추천했습니다.

  “혜소는 남달리 재주가 뛰어나며 총명하고 지혜로운 인재이옵니다. 비록 그가 혜강의 아들이나 아비 죄는 아들에게 미치지 않고 아들 죄는 아비에게 미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아비의 죄 때문에 총명한 아들이 기회를 잃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에게 비서랑의 벼슬을 내려 귀히 쓰십시오. 분명히 폐하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죽림칠현 중에서도 뛰어난 혜강의 아들이라면 인품이 뛰어나겠지요. 경이 천거하는 사람이라면 정승 벼슬도 능히 감당할 것이오.”

  평소 왕은 죽림칠현에 대해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터라 곧바로 혜소에게 비서랑 보다 한 단계 높은 비서승(문서의 기록을 맡아보는 사관)으로 임명했습니다.

  혜소는 벼슬자리에 오르기 위해 낙양으로 가서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궁궐에 들어갔습니다.

  다음날 어떤 사람이 자못 감격하여 죽림칠현의 한사람인 왕융에게 말했습니다.

  “어제 구름같이 많은 사람들 중에 궁궐로 들어가는 혜소를 처음 보았습니다. 너무 의젓하고 늠름한 모습은 닭의 무리 가운데 우뚝 선 한 마리 학의 모습과 같았습니다(群鷄一鶴).”

  그러자 왕융은 미소를 띠며 말했습니다.

  “혜소의 아버지 혜강을 본적이 없어 모르겠지만 그는 매우 똑똑하고 늠름했다네. 그런 죽림칠현의 한 사람인 혜강의 아들이니 당연하지 않겠나.”

  후예 혜소는 시중(국왕을 보필하는 최고 책임자)으로 승진하여 왕의 곁에서 직언을 올리는 사람으로 옳고 그름을 분명히 했습니다.

  후에 반란이 일어나자 왕은 군대를 일으켜 전쟁터로 나갔습니다. 그러나 전세가 불리하자 곁에 있던 신하들이 모두 도망치고 혜소만이 마차 앞에서 왕의 몸을 감싸며 지켰습니다. 그때 반란군이 쏜 화살이 날아오자 혜소는 재빨리 몸을 날려 왕을 구했습니다. 왕을 끝까지 지키던 혜소는 적의 화살에 맞아 크게 부상을 입고 얼마 후 왕의 곁에서 목숨을 거두었습니다.

  반란이 끝 난 뒤 혜소의 옷을 빨려고 하자 왕은 위엄스럽고 경건하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나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은 해소가 흘린 피다. 씻어 없애지 말고 소중히 간직하여 귀감이 되도록 하여라.”

 

  이후에 혜소는 충신의 대명사가 되었고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 중에 유난히 뛰어난 사람을 가리켜 ‘군계일학’이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 일취월장(日就月將) 논술 실력을 다져요.

 

 ·산도가 혜소를 추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혜소의 훌륭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요?

 ·군계일학(群鷄一鶴)의 글자를 풀이해 보고 뜻을 설명해 보세요.

 ·군계일학(群鷄一鶴)을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예 : 많은 여자들 가운데서도 그녀의 모습은 가히 군계일학 이었다.

 ·글의 뜻을 파악한 후 주제를 정하여 의견을 글로 써 보세요. (400자 내외)

  ① 서론(문제제기) ② 본론(문제의 이유나 원인→ 제시문 분석→실천 방안이나 문제해결 방 안) ③ 결론의 순서로 써보세요.

 

 ■이것을 실천하면 금상첨화(錦上添花)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존재가 되고 싶어 합니다. 인정을 받으며 멋지고 아름답게 살고 싶은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인생을 가치 있게 살려면 스스로 뛰어난 인물이 되도록 나 자신을 만들어 가야합니다. 다른 사람이 인정해 주는 것은 매우 기쁘고 행복한 일입니다.

  역사 속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인물들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지 생각해 보고 그 사람의 업적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내가 배워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군계일학은 누구나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재능을 꾸준히 개발하며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최고를 이룰 수 있습니다. 우아한 학처럼 빛나는 여러분이 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