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수출기업에 36조 무역금융…공공부문 선결제 앞장”
문재인 대통령 “수출기업에 36조 무역금융…공공부문 선결제 앞장”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4.08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거래 위축으로 타격이 극심한 수출기업에 대해 36조원 이상의 무역금융을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대부분(30조원)이 수출보험 보증 만기 연장에 지원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자금 문제로 (기업들이)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수출에서도 위기의 순간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코로나19 시대’라는 새로운 무역 환경에 맞춰 한국형 수출모델을 적극 개발해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대응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더욱 발전시켜 안정적 공급망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급격히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추가적으로 17조7천억원 규모의 내수 보완방안을 마련했다”며 “민간의 착한 소비 운동에 호응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 등을 통해 3조3천억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 창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부처뿐 아니라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공기업까지 모두 동참해 어려운 전국 곳곳의 상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민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착한 소비 활동에 대해서도 전례 없는 세제 혜택을 통해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며 응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따른 경영 악화로 12만명에 가까운 개인사업자 피해가 가중되는 상황에서 12조원 규모로 세 부담을 추가 완화하는 특별한 조치도 결정했다”며 “연체 위기에 직면한 취약계층을 위해 채무를 경감하고 재계를 지원하는 대책도 마련했다. 어려움을 견디고 이겨내는 데 작은 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계획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등에 저리로 자금을 추가 공급하고 특례보증 신설과 함께 민간 벤처투자에 대한 과감한 인센티브 확대로 약 2조2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