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주아마늘 스마트 ICT 기술 적용 영농체계 구축
부안 주아마늘 스마트 ICT 기술 적용 영농체계 구축
  • 방선동 기자
  • 승인 2020.04.0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선)는 진서마늘작목반 13농가(대표 임희철)를 대상으로 주아마늘 스마트 ICT 재배기술을 통한 현장 적용 가능한 새로운 영농모델 발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안군은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비 6억원을 확보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과 진서마늘작목반, 농업기술센터와 협의체를 구성했다.

 구성된 협의체는 관측제어시스템으로 주아마늘재배 포장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컨설팅을 실시 주아마늘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ICT 기술적용 영농체계를 구축했다.

 주아마늘 스마트 ICT 영농모델 개발사업은 한국의 영농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4차산업 대응계획 국가 주요 과제로 생산부터 소비까지 ICT 기술을 적용해 농식품 스마트 체인을 구축해 첨단 농산업기반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주아마늘농가 대표 임희철 농가는 “손이 많이 가고 재배하기 까다로운 주아마늘을 스마트 관수로 집에서도 관리할 수 있고 생산량도 30%나 증가해 마늘농가의 희망이 보인다”고 말했다

 부안군농업기술센터 강성선 소장은 “드론으로 마늘포장 관측 후 방제를 통해 스마트 공동방제를 추진하고 마늘 생산성 향상 및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성과모델로 만들어 부안군 전 농가에게 확산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