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민단체, 하제마을 일대 미군 공여 계획 철회 촉구
군산시민단체, 하제마을 일대 미군 공여 계획 철회 촉구
  • 조경장 기자
  • 승인 2020.04.0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 등 전북지역 시민단체들이 군산 옥서면 하제마을 일대에 대한 미군기지 공여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2일 이들은 군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국방부는 2002년부터 하제마을을 비롯한 5개 마을 644세대의 땅과 집을 매입한 가운데 국방부가 하제마을 일대를 미군기지에 넘겨주려는 계획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또 “탄약고 안전거리를 확보한다며 20여 년에 걸쳐 주민들에게 뺏은 땅을 안전거리 확보가 아니라 더 많은 탄약고를 지으려는 것”이라며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땅을 고스란히 미군기지에 바치는 국방부 행위는 주민을 포함한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하제마을은 아직 주민들이 살고 있으며 200년 된 소나무와 600년 된 팽나무가 있어 군산시가 이 두 나무를 보호수로 지정해 보호 및 관리하고 있다”면서 “국방부는 주민들에게 뺏은 땅을 지켜야 하며 시 역시 주민의 생존권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방부는 2001년 탄약고 안전구역 확보사업 추진에 따른 이주대책으로 군산시와 이주단지 조성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2009년부터 2015년까지 군산시 내초동·옥구읍 어은리 일원에 조성공사를 추진 후 분양계약을 완료한 바 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