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식품산업, 주력산업으로 부상 관심 집중
전북지역 식품산업, 주력산업으로 부상 관심 집중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3.3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식품산업이 지역 주력산업으로 급부상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에 따르면 전북지역 식품산업은 출하액 및 부가가치 기준으로 제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식품산업 출하액 및 부가가치는 각각 8조6천억원과 2조5천억원으로 전북지역 제조업 내 비중은 20.8%와 19.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해 전체 제조업 생산이 6.7% 감소한 데 비해 식품산업은 6.3% 증가한 점을 고려하면, 2019년에는 식품산업의 제조업 내 비중은 더욱 높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8년 기준 제조업의 산업별 부가가치 비중은 음식료품 19.1%,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18.6%, 자동차 및 트레일러 18.0%, 기타 기계 및 장비 7.5%, 비금속 광물제품 5.5% 등으로 나타났다.

식품산업의 성장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식료품 생산이 성장세를 주로 견인하는 가운데 2019년 이후에는 음료 생산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올 1월 식료품 생산은 조업일수 감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식료품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식료품의 생산이 높은 증가세를 지속한 것은 전북지역의 입지 특성 및 적극적인 식품산업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한은 전북본부의 분석이다.

전북지역은 농축산물의 주요 생산거점으로 풍부한 식품소재 및 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신선한 원재료 조달이 용이할 뿐 아니라, 기업유치 등 식품산업 육성 노력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

특히 전라북도는 2008년 이후 식품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선정한 이후 식품기업을 남원, 진안, 무주 등 전라북도 동부권 6개 시군에 적합한 농산물의 생산 및 가공을 특화하기 위해 동부권 식품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한미FTA 보완대책(2007)의 일환으로 익산시에 유일한 식품 전문 산업단지인 국가식품클러스터를 2014년 3월부터 2017년 12월에 걸쳐 조성하는 등 식품산업을 집적하고 관련 연구기관을 유치하고 있다. 또, 도는 2018년에는 식품산업과 전후방 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계획을 식품, 종자, 미생물, 농기계, 첨단농업 등 5대 클러스터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클러스터 내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수출지향형 글로벌 농생명 산업을 육성하는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북지역 식품산업 생산은 도내 생산제품의 매출호조,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 등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