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총선 민주당 독주두고 긍정·부정 교차
전북 총선 민주당 독주두고 긍정·부정 교차
  • 총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20.03.30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발전 위해서는 여야 쌍발통 구도 절실

 전북지역 4·15 총선이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총선 지형에 대한 우려와 희망의 목소리가 뒤 섞여 있다.

 특히 총선 공식선거운동을 불과 이틀 앞두고 그동안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 야당의 중진 의원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전북 정치권 위상이 크게 추락할수 있다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은 각 언론사의 여론조사와 전북 민심을 토대로 전북 10개 선거구의 석권의 목표를 숨기지 않고 있다.

 정치권도 4·15 총선까지 2주일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다는 단서를 달고 있지만 전북 총선이 민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지난 20대 국회의 화두가 된 여야의 쌍발통 시대 대신 전북 정치권이 특정정당이 주도하는 외발 자전거 시대가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게 됐다.

 전주에 거주하고 있는 김모 씨는 “지난 20대 총선은 특정정당의 폐해에 따른 도민의 반발에 따른 결과가 투영된 것”이라며 “또 다시 특정정당의 싹쓸이 현상이 벌어지는것이 전북 발전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연말 예산국회에서 전북이 사상 최대규모의 예산을 확보할수 있었던 것은 민주당의 역할과 함께 민생당 의원들의 노력에 따른 결과물이다.

 특히 야권은 21대 총선이 민주당 압승을 끝나면 전북 정치권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중앙

눈치보기에 급급할 것이라는 비판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생당 관계자는 지난해 연말 탄소법과 관련해 “탄소법등 전북 현안 해결을 위해 민주당이 적극 나선것은 야당에 대한 견제심리로 있었다”라며 “민주당 중심의 전북 정치권이 과연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당당히 싸울수 있겠냐”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등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 주도의 지방정치권 구도를 들어 이번 총선이 민주당 승리로 끝나면 전주시등 전북 지역 14개 시·군의 현안과 예산 확보가 탄력을 받을것으로 주장했다.

 현재 광역단체장과 14개 시·군 단체장중 무소속과 민생당 소속인 인사는 익산시장과 고창군수, 무주군수 등 단 3곳에 불과하다.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이 그동안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 지역현안 해결과 예산확보 작업에서 일정한 거리감이 있어왔던 것도 사실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전북 정치권이 여야로 균형감을 맞추는것도 중요하지만 20대 국회에서 야당 의원과 여당 자치단체장간 소통의 문제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결국 중앙과 지방정치권이 같은 정당소속 이라면 현안, 예산확보의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총선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