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기원, 과수농가 노동력 절감기술로 일손부족 극복해야
전북농기원, 과수농가 노동력 절감기술로 일손부족 극복해야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0.03.3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노동력 절감기술을 적용해 줄 것을 과수농가들에게 당부했다.

 과수농사에서 가장 많은 노동시간이 필요한 작업은 적화(꽃 따주기), 적과(어린과실 따주기), 봉지씌우기 및 병해충 방제 작업이며 적절한 영농기술을 활용하면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

 복숭아 품종 중 미홍과 유미 등은 6월말∼7월초까지 수확되는 품종으로 봉지를 씌우지 않고 수확이 가능하고, 꽃 따주기의 경우에는 물을 쏘아 꽃잎을 따주는 물 적화기가 보급되어지고 있어 관행재배와 비교해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

 사과의 경우에는 약제를 통한 꽃 따주기 및 어린과실 따주기를 하면 노동력을 절감 할 수 있는데, 적화제인 석회유황합제는 노동력 절감효과가 관행대비 60%로 정아화가 만개하고 측화가 50% 정도 피었을 때 1차 살포하고 3일 후 2차 살포해 준다.

 적과제인 카바닐수화제는 꽃이 완전히 진 후 800배로 희석해 과실 직경이 홍로 10∼11mm, 후지 9∼10mm 일 때 나무에 전면처리 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꿀벌에 잔류독성이 강하므로 봄부터 꽃이 완전히 질 때까지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약제마다 정확한 시기에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해충 예찰정보를 공유하고 적시방제를 통해 병해충 밀도를 감소시키며 초생재배를 통한 천적의 활용, 페로몬, 끈끈이 트랩을 이용한 종합적 관리가 필요하다.

 전북농업기술원 전정민 농촌지도사는 “시기별 노동력 절감기술을 과수농가에 제공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