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도 깜짝 놀란 ‘완주형 방역시스템’
중앙부처도 깜짝 놀란 ‘완주형 방역시스템’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20.03.3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 대응-현장 중심-주민 참여’ 3대 원칙 나비 효과 발휘
다른 지역보다 두서너 발 앞서 대응책 마련, 입체적 추진
전문가그룹과 협의체 구성 대응은 지방정부 협치 모델 우뚝

 중앙부처의 한 관계자는 지난 3월 초순에 완주군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촘촘한 방역망 구축 현장을 찾아 왔다가 깜짝 놀랐다.

 그는“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완주군의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 현황을 듣고 ‘정말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비장함을 느꼈습니다. 청사 방역을 위해 열화상감지기와 손소독제를 미리 비치하고, 심지어 청사 각 층마다 마스크 착용 안내 표지판까지 세워져 있었습니다.”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 직전인 당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히 대응했던 완주군에 대한 고평가였다.

 그리고 20일 가량 지난 최근, 완주군의 대응이 ‘완주형 방역시스템’이란 이름으로 알음알음 지방과 중앙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두달 이상 ‘코로나 제로화(化)’를 유지해온 이 시스템의 특징은 ▲선제적 조치 ▲현장 중심의 대응 ▲주민과 공동체 참여 등 3가지이다. 이른바 ‘선-현-주 방역시스템’인 셈이다. 아직 코로나와의 전쟁이 끝나지 않아 긴장의 고삐를 늦출 수 없지만 완주군의 시스템을 조명해 본다.

 ◆‘선제적 대응’ 빛을 발하다

 감염병과의 전쟁은 대응이 부족한 것보다 넘치는 게 낫다는 말이 있다. 가능한 조치를 사전에 준비해 선제적으로 강력 대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려는 ‘완주형 방역시스템’은 항상 다른 지역보다 발 빠른 선제적 조치의 연속이었다.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했던 지난 1월 20일 이후, 완주군은 곧바로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초기 대응의 공백을 없앴다.

 열흘 후인 1월 30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하는 신속한 대응에 나섰고, 매일매일 박성일 군수가 혹은 정철우 부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선별진료소 24시간 확대 운영(1월 22일). 완주군보건소의 코로나19 대응 전담조직 전환(2월 1일) 등도 선제적 조치의 일환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위기경보가‘심각 단계’로 격상됐던 지난 2월 23일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대폭 강화하는 초강수를 뒀다.

 완주군은 이밖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각종 행사 취소와 연기, 시설 폐쇄, 방역소독 물품 배포 등에 있어서도 다른 지역보다 앞서 선제적 조치를 취해 관심을 끌었다.

 마스크 수급 대란이 일었던 지난달, 완주군이 공동체를 활용해 자체 면 마스크 생산에 나선 것도 다른 지역보다 앞선 조치였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을 선언한 3월 11일, 해외 입국자 전원의 관리 강화에 나선 것도 미래를 내다본 혜안이 작동했다는 분석이다.

◆‘현장중심 대응’, 읍·면이 뛰다

‘완주형 방역시스템’의 다른 특징은 13개 읍면을 활용하는 ‘현장 중심’이라는 점이다.

 현장 중심 대응은 효율성과 신속성, 적합성 등 3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 현장의 목소리를 즉각 수렴해 대응책을 마련하니 효율이 뛰어나고 신속할 뿐만 아니라 적재적소의 대응이 가능한 까닭이다. 이는 또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는 박 군수의 평소 행정 철학과 일맥상통한다.

 실제로 완주군은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에 따라 13개 읍·면 중심형 책임 방역을 강조해왔다. 방역의 투톱을 형성해온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완주군보건소의 역할에 방점을 찍고 있는 시스템도 현장중심 대응의 연장 선상이다.

 특히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실과 부서장뿐만 아니라 13개 읍·면장이 모두 참석하는‘코로나19 대응 점검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 신속한 진단과 현장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도록‘총괄 컨트롤센터’역할을 다하고 있다는 평이다.

 중국 유학생 관리와 취약계층 대책 등도 현장 중심형 대응을 통해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었다.

 완주군이 우석대학, 완주경찰서 등과 3자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것도 현장 중심형 대응의 주요 사례다. 완주군은 코로나19 사태의 초기부터 의·약사회와 긴급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했고, 완주군·완주경찰서·우석대 등이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3자 협의체’를 구성해 협력과 협치 대응에 적극 나서 다른 지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다.

 ◆‘주민참여 대응’ 나비 효과

 완주군은 ‘공동체의 도시’이다. 공동체는 위기와 위협에 부딪힐 때마다 공조(共助)의 힘을 발휘한다. 이번 코로나19 사태 역시 완주군은 주민과 함께 하는 공동체의 역할에 무게를 뒀다.

 올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위기의 변곡점마다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마을공동체 등 350여 개의 공동체가 큰 힘을 발휘했다.

 위험 경보와 대처 방안 홍보, 방역소독, 면 마스크 제작, 대구·경북 지원 등 곳곳에서 주민이 참여해 대응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이런 주민 참여형은 각종 대응책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참여가 참여를 낳는‘나비 효과’도 발휘했다. 각급 기관·단체의 자발적 방역을 끌어내는 동력이 되기도 했다.

 실제로 완주군의 방역 실적을 보면 군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큰 힘을 발휘하며 올 3월 20일 현재 3,750여 회를 기록했고, 사유시설 방역소독 실적도 1,000회를 넘어섰다.‘나보다 우리’라는 공동체 우선의 주민 노력이 대대적인 방역소독으로 이어졌고, 사유시설 방역의 연쇄 참여를 낳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심각’단계로 격상된 이후 전국적으로 공적 마스크 수급 대혼란이 일어났을 때, 완주군 공동체가 직접 면 마스크를 제작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밖에 대구·경북 돕기 운동에도 공동체들이 적극 나서는 훈훈한 정을 보여줬다.

 최근에는 지역사회 예방과 감염 차단을 위한‘사회적 거리두기’운동에 공동체들이 발 벗고 나서는 등‘주민 참여형 대응’이 확산하고 있다.

 ◆ 박성일 완주군수의 ‘선제적 리더십’

“코로나19와의 전쟁은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순간이 없다. 미리 문제점을 파악해 대책을 세워라.”

 박성일 완주군수가 지난 2개월 동안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진두지휘하며 직원들에게 수시로 강조해온 말이다.

 박 군수는 코로나19와의 전쟁이 위기 국면으로 격상될 때마다 강력한 선제적 조치를 지시했다. 최근 현안으로 떠오른 해외 입국자 관리 강화도 박 군수가 미리 조치했던 대응책이었다.

  박 군수의 리더십은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진 지난 1월 하순 이후 빛을 발했다. 다른 곳보다 앞서 철저히 방어망을 구축했고, 매일 대책회의를 하며 문제를 파악해 하나씩 선제적으로 개선하고 대응책을 마련했다.

 중국인 유학생을 포함한 해외 입국자 대책은 박 군수의 치밀한 대응을 돋보이게 했다.

 입국부터 발열체크, 자가격리자 관리, 모니터일 강화 등 한 치의 물샐 틈 없이 방역망을 친 결과 아직까지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런 일련의 대응 조치를 놓고 ‘박 군수의 선제적 리더십’이란 말이 최근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