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산업단지 제2의 도약 노린다…경쟁력강화 용역 돌입
노후 산업단지 제2의 도약 노린다…경쟁력강화 용역 돌입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3.2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산업단지 혁신을 위한 단지별 조성 목적, 규모, 입지 유형 등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사업발굴과 중장기 전략이 마련된다.

전북도는 착공 후 20년 경과한 노후된 산업단지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산단 활성화를 위한 대응 전략수립 용역을 지난 26일 착수하고 올 11월까지 수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군에서 노후 산업단지별로 부족한 도로, 주차장확충 등의 기반시설정비와 복합문화센터 등 입주기업과 근로자 편의시설 확충하는 사업을 추진했고, 이번에 도 차원에서 산단의 규모, 입지, 조성 목적에 맞게 체계적인 산업단지 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내에는 착공후 20년 경과한 노후산업단지가 43개소(산단13, 농공단지 30)로 도내 총생산액의 69%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자동차, 조선 등 주력산업 위기에 따른 산업여건의 변화와 도시화 등으로 산단의 활력이 저하되고, 제조업 위주의 산업생태계로 주변지역과 부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환경, 안전, 교통문제와 생산설비 노후화,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청년 인력 취업기피로 기업의 인력채용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번 용역에서 전주, 군산, 익산 등 도심에 위치한 노후 산업단지에 대해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도로정비, 주차장·공원 확충, 정주여건 개선, 근로자 지원센터 확충 등의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청년층 취업을 위해 산단내 낡고 수선이 필요한 공장 수요를 파악해 공장주로 하여금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노후 공장 리모델링 사업도 유도할 방침이다.

노후산단내 유휴공간은 문화공간으로 재창출, 다목적 체육관 조성, 미세먼지 차단과 근로자 쉼터로 이용할 수 있는 신규숲 조성사업 발굴하고, 농공단지에 대해서도 새로운 체험형 산업 관광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김형우 도 건설교통국장은“이번 용역을 통해 열악한 산업단지에 활력을 불어넣는 다양한 방안을 도출하고 시군과 협력해 중앙부처의 사업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