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방경찰청, 전담팀 꾸려 디지털 성범죄 뿌리뽑는다
전북지방경찰청, 전담팀 꾸려 디지털 성범죄 뿌리뽑는다
  • 김기주 기자
  • 승인 2020.03.2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이 전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열린 디지털수사대 특별수사단 현판식에서 참석자들과 제막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26일 조용식 전북경찰청장이 전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열린 디지털수사대 특별수사단 현판식에서 참석자들과 제막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전북지방경찰청이 텔레그램 등 메신저 상에서 불법 음란 영상물 제작·유포 행위에 대해 단죄의 칼을 빼들었다.

 최근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하며 국민적 공분을 산 ‘n번방 텔레그램’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를 뿌리뽑기 위해서다.

 전북경찰청은 26일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단’을 꾸리고 범죄에 대한 수사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전북청 1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사팀은 사이버수사대를 주축으로 지능범죄수사대, 여성청소년팀 등에서 수사관 18명이 합류했다.

 이들은 텔레그램 등 메신저 익명 채팅방에서 불법영상물 제작·유포 행위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하고, 관련자는 엄중히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수사단은 최근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구속)씨와 마찬가지로 익명성이 보장된 채팅방을 통해 접촉한 여성을 상대로 성 착취물을 요구한 20대 남성을 검거했으며, 이를 제외한 관련 범죄 4건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도내에서 디지털 성범죄는 매년 끊이지 않았다.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17년도부터 올해 3월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디지털 성범죄는 210건이 발생, 204명이 검거됐다. 유형별로는 일반음란물 업로드 등이 140건으로 가장 많았고 아동음란물(45건), 불법촬영물유포(4건) 등이 뒤를 이었다.

 김광수 전북청 사이버수사대장은 “현재 텔레그램과 유사한 익명 채팅방 관련자에 대해 추적 수사를 벌이고 있다”면서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국민 우려와 분노에 공감하며 생산자와 유포자는 물론 방조자도 끝까지 추적해 엄중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갑룡 경찰청장은 지난 25일 “모든 사이버상 접촉은 흔적을 남긴다”면서 “디지털 성범죄를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끝까지 추적, 검거하겠다”고 선언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