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철 방문비자 외국인의 계절근로 허용된다
영농철 방문비자 외국인의 계절근로 허용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3.2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제안한 방문비자 외국인의 계절근로 허용이 전국사업으로 추진되면서 농번기 인력수급에 숨통 트일 전망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외국인근로자 부족으로 영농철 비상이 걸린 농촌문제 해결을 위해 송하진 지사는 지난 25일 중앙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방문(F-1) 등 취업 활동을 할 수 없는 체류 외국인의 계절근로 허용을 건의했다.

법무부는 전북의 제안을 받아들였고 26일 전국 시도에 관련 공문을 배포했다.

전북도는 도내 과수, 노지채소에 부족한 인력을 베트남, 중국 등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103농가에서 228명을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입국이 제한된 상황이었다.

이에 송 지사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법무부 등에 인력수급 문제를 제안했고 마침내 법무부는 체류 외국인에게 체류목적외 활동허가 허용을 골자로 한 개선책을 마련했다.

운영절차는 방문(F-1) 외국인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배정을 받은 농가가 시군 (농업기술센터)과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www.returnfarm.com) 신청하면 일자리를 중개받게 된다.

김영민 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촌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중앙부처와 협력을 통해 농번기 인력수급을 개선하고 있다”며 “시군을 비롯한 농협과 긴밀히 협력해 농촌 인력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