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황교안 ‘40조 채권’ 제안에 “구체방안 제시하면 검토”
문재인 대통령, 황교안 ‘40조 채권’ 제안에 “구체방안 제시하면 검토”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3.2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 투입을 위한 채권 발행을 제안한 데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문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했다.

황 대표는 지난 22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대응 방안으로 국내총생산(GDP)의 2% 수준인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 투입과 함께 관련 재원 마련을 위한 ‘코로나 극복채권’ 발행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이 통합당에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한 만큼 채권 발행을 통한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검토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는 하지 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업무에만 전념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부터 총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며 정무수석실에 이렇게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 공세의 빌미가 되는 불필요한 선거 개입 의혹이 불거지지 않도록 정무수석실에 특별 지시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어제 선거 때까지 고위당정청 회의를 중단하기로 한 것도 이런 의미가 내포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그동안 정무수석실 해온 일상적인 정당 간 소통 업무를 하지 말고 민생 업무만 챙기라는 뜻”이라며 “정무수석실은 사실 그래왔지만, 문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는 코로나19 대응에 매진하겠다는 것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문 대통령의 확고한 뜻이기도 하다”며 “청와대는 더욱 확실하게 선거와 거리두기에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전직 청와대 참모들이 열린민주당에 몸을 담은 것과 관련해 “청와대와 상관없는 개인적인 선택일 뿐”이라고 말했다.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열린민주당에 입당해 각각 2번과 4번의 비례대표 공천을 받았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