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미래발전 정부 건의문 전북은 맹탕
호남권 미래발전 정부 건의문 전북은 맹탕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3.2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행정이 멈춘 사이 전북도가 타시도 현안 해결을 위한 ‘구색맞추기 회의’에 참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전북도청 직원들마다 시군을 배정받고 1만3천64곳의 행정명령대상시설을 찾아다니며 휴업을 권고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 역시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종식에 쏟아붓겠다고 선언하는 등 잠시 본 업무를 멈추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집중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25일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를 찾아 전북도와 전남, 광주 등 호남권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과제에 대해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호남권 주력사업과 현안해결이 공식적인 주제였지만 사실상 전남의 ‘4세대 원형 방사광 가속기’ 호남권 유치를 위한 자리였다.

전북도는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대학’을 건의하며 구색을 맞췄지만 공동 건의하겠다는 형식적인 발언 외 별다른 논의 없이 마무리됐다.

물론 지역에 필요한 현안은 코로나19와 별개로 지속 추진되는 게 맞지만 이번 호남권 건의문은 시기 적절하지 않고 무엇보다 전남이 주장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전북도와는 큰 관련이 없다.

더군다나 방사광가속기는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의 한전공대와 연계해 인근 부지에 유치를 추진하는 것으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도 해결 못한 전북도가 타시도를 도울 처지는 아니다.

이를 의식한 듯 건의문 발표 현장에는 송하진 지사 대신 우범기 정무부지사가 대신 참석했다.

전남과 광주에선 김영록 지사와 이용섭 시장이 직접 참석했지만 송 지사는 다른 업무를 이유로 불참했다.

전북도는 호남권 상생이라는 명목과 전남 측의 간곡한 부탁을 받고 고민 끝에 참석을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도 내부에서도 건의문 방향과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호남권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고 했다”며 “추후 전북 현안 추진시에도 전남·광주의 협조가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