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예비후보 “전주시청사 옮기겠다”
정동영 예비후보 “전주시청사 옮기겠다”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3.2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민생당 예비후보(66·전주시병)가 24일 완산구에 있는 전주시청사를 덕진구로 이전하고 세계 관광객들이 찾는 ‘조선 건축’ 양식으로 신축하겠다고 공약했다.

정 예비후보는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선 문화의 본향인 전주 이미지와 결합된 조선 건축양식을 담은 신청사를 덕진구 일원에 신축하겠다”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싶은 미래 200년 가는 청사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금이 한푼도 들지 않고 신축 이전하는 방안을 공개했다. 신청사 이전 부지에 민간 매칭으로 임대아파트 사업을 추진해 임대 수익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전주시청사 신축면적은 5만㎡로, 필요한 예산은 1,500억여 원으로 추정했다.

 정 예비후보는 “이 방식은 몇 년전 일본 도쿄 도요시마구에서 신청사를 돈한푼 들이지 않고 성공한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이 임대아파트의 30%는 저렴한 가격으로 청년들에게 우선 공급한다. 그동안 전주시는 행정수요 증가에 따른 기존 청사의 업무 공간 부족으로 2005년 7월부터 시청사 인근 민간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전주시청사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서 정한 기준 면적을 살펴보면 인구50만~70만은 1만9000㎡ 이상이어야하지만, 실제 8000㎡ 이상 부족하다.

 시는 3월 현재 현대해상빌딩(별관1) 전체와 대우증권빌딩(별관2) 일부 등 총 1만100㎡ 공간을 임차해 사용 중이며, 임차보증금 41억여 원(40억8600만 원)외 임차료 및 관리비 등이 매년 10억 원씩 지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민원 부서를 찾는데 혼돈을 겪고 있으며 주차장 부족으로 불편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청사 규모는 5만여㎡를 기본으로 계획을 마련했다.

 이전 부지로는 덕진구 인후동 전주생명과학고등학교 부지와 여의지구를 제시했다. 정 예비후보는 “분산된 행정 서비스 제공 공간을 집적화해 행정단위간 협업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인들의 행정서비스 이용 혼란 문제를 해소하겠다”면서 “조선월드파크 1조 원 프로젝트와 발맞춰 시청사 신축으로 전통문화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고 위대한 전주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정 예비후보는 “시청사의 부족한 공간에 따른 민간 건물 임차비용도 매년 10억 원 가량 절감된다”면서 “기존 시청사 건물도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완산구청 사용 등 활용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