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 .
  • 승인 2020.03.2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종교, 체육, 유흥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행사와 영업중단을 권고하는 고강도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주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통해 집단감염 위험이 큰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의 운영을 보름(3월22일~4월5일) 동안 중단해달라고 강력 권고했다. 또 지방자치단체별 상황에 따라 피시방이나 노래방, 학원 등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행정명령을 내린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우리는 코로나19 감염병과의 전쟁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각국이 이동제한과 영업금지 등 코로나 전시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정부의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등 고강도 방역대책은 국내 확진자 증가세가 안정적이지만, 수도권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면 우리도 유럽처럼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전북도는 정부 방침에 더해 피시방, 노래방, 학원, 콜센터, 영화관을 대상에 추가, 정부기준보다 강한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전북 지역사회가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이나 선제적 조치에 나선 것이다.

 정부의 다중이용시설 영업중단 등 행정명령에 따라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고강도로 시행된다. 모든 국민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곤 외출을 자제하고 사적인 모임이나, 약속, 여행 등을 2주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등 밀집된 환경을 피해야 한다. 공직사회가 앞장선다는 취지로 공무원들부터 퇴근 이후 집으로 복귀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는 행정명령으로 어느 정도 강제성을 띠고 있으나 국민의 자발적인 동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는 대구 신천지 1차 파동 이후 콜센터, 교회, 요양원 등 집단시설을 중심 감염이 잇달아 발생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2차 유행을 경험했다. 수도권 등에 3차 유행이 발생해 유럽과 같은 사태가 온다면 걷잡을 수 없다.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한 단계 낮춰 우리 방역·의료 체계가 코로나19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춰야 이겨낼 수 있다. 모두가 어렵고 고통스럽지만, 앞으로 2주간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