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코로나19 사태 운송수입 감소 손실보전책 다급
대중교통 코로나19 사태 운송수입 감소 손실보전책 다급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3.1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버스업계 대표 간담회, 방역·경영난 타개 지원대책 논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중교통 운송수입금 감소가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이에 대한 손실보전책이 다각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주장은 지난 13일 오후 2시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 회의실에서 방역대책과 버스업계 운송수입 감소로 야기된 대중교통 경영난 해결을 위한 전북도와 버스업계의 긴급 간담회에서 제기됐다.

이날 간담회는 전라북도버스운송사업조합측에서 장정익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김택수 호남고속 회장, 황의종 전북고속 사장, 김재두 대한고속 사장, 문상록 전주고속 사장, 김용원 신흥여객 사장, 서인순 임순여객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버스업계 대표들은 코로나19사태 긴급건의를 통해 “시외, 시내, 농어촌버스는 평상시 대비 이용승객이 30% ~ 70% 이상 대폭감소하여 심각한 경영난에 처해 있다”며 “피해손실 보전에 대한 특별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버스업계는 “전북도 및 각 시군에서는 2020년도 버스 재정지원금 예산 중 2분기, 3분기 지원금을 조기 집행하여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버스업체 종사원 3~4월분 임금, 상여금등이 체불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차량 감회·감차 등에 따라 운전자들의 근무를 보장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한 만큼 운전자 임금보전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버스업계 대표들은 코로나19 관련 버스 이용승객의 급격한 감소로 빈차 운행이 빈번함으로 버스 운행횟수를 50%까지 감회, 감차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에 강력 요구했다.

특히 코로나19 경계단계 이후 행정처분과 관련된 사항으로, 버스 운전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어 운행을 못하거나 승객감소 등 영향으로 불가피하게 결행이 발생할 경우 행정처분을 면제하여 줄것도 주문했다.

이어 코로나19 관련으로 대중교통 버스 방역소독 및 운행에 필요한 차량소독제, 운전자용 마스크, 차량용 손소독제 등의 구입비도 지원해 줄것을 요청했다.

한편 정부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이용객 감소로 인하여 버스업계의 경영난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난 2월 20일 국토부차관 간담회에서 버스재정지원 조기집행, 시외버스 탄력 운행 허용 등을 논의했고 지난 3월 9일 열린 국토부장관 간담회에서도 세정·금융지원 프로그램 지원, 시외버스 탄력 운행 등이 논의된바 있다.

장정익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승객이 최대 70%까지 줄었다”며 “대중교통 운송수입금 손실 보전을 위한 선제적이고 시의적절한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찬수 도 도로교통과장은 “그동안 업체에서 협조해 준데 고맙고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야기된 대중교통의 경영난 해결을 위해 정부차원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전북도 차원에서 방역물품 긴급지원 등은 조기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