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에 군산시 고용위기지역 지정 적용돼야
군산항에 군산시 고용위기지역 지정 적용돼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3.1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따른 정부 지원 범위를 군산항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군산시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심각한 경기 침체 등으로 지난 2018년 4월5일 최초로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돼 올 연말까지 연장됐다.

이에 따라 정부로부터 ▲구직급여 지급완료 후 직업훈련 받는 기간 구직급여 지급 ▲생활안정자금 대부요건 및 한도 확대 ▲재취업 및 직업훈련 참가지원 확대 ▲사업주 지원을 위한 고용유지 조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고용 촉진장려금 등을 지원받게 됐다.

문제는 군산항 관련은 전혀 없다는 데 있다.

한국GM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파행은 군산항에도 직격탄이 됐다.

주력 품목인 수출 자동차 몰락은 군산항 전체 물동량에도 악영향을 미쳐 지난해 연간 실적 1천900만톤이 무너지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특히, 자동차 전문 부두로 개발된 5부두 51·52선석, 4부두 41·42 선석과 30여만대를 취급할 수 있는 12만4천㎡ 규모의 배후 부지를 놀리고 있다.

설상가상, 코로나19 사태는 군산항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지난달 말 현재 컨테이너 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대 감소했다.

대부분 하역사도 물동량 부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모 기관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다음 달까지 지속되면 군산에 미치는 후유증은 상당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90여개 업체 소속 4천500여명의 근로자와 500여명의 일용직 근로자 생계를 크게 위협하는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실제로 전북의 유일한 여객·물류 대중국 교류 창구인 군산~ 중국 석도간 선사인 석도훼리㈜가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등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여기에 군산항을 기반으로 둔 몇몇 업체들도 감원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군산항 복수 관계자는 “군산항이 군산과 전북 물류와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지역 균형 발전 측면에서 군산항 현실에 맞는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