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연구’ 발간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연구’ 발간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3.11 1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이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기관지 기사목록’과 ‘전라남도 유도창명회’를 발간했다.

이번 발간된 자료총서에는 일제강점기에 발행된 유교단체 기관지의 세부 목록이 수록돼 관련 연구를 보다 활성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첫 번째 자료 총서에는 일제강점기 ‘경학원잡지’를 비롯 중앙의 유교단체인 대동사문회, 유도진흥회, 조선유교회, 조선유도연합회에서 발행한 기관지 5종과 지방의 유교단체인 강원도유도천명회, 전라남도유도창명회, 충남 홍성의 유교부식회, 개성명륜회에서 발행한 기관지 5종의 기사별 세부목록을 수록했다.

두 번째 자료총서에는 일제강점기 유교단체 기관지들 가운데 지방 단위 유교단체의 대표격인 전라남도유도창명회에서 발행된 기관지, ‘창명’ 1~5호의 원문을 비롯하여 수록기사의 세부목록, 각 기사에 포함된 인명의 색인어까지를 한 데 모았다.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변은진 교수는 “학계에 소개되지 않은 자료들을 포함해 근현대 유교문화를 재가공하고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자료를 꾸준히 소개하겠다”며 “연구단의 자료 총서가 근현대 유교문화를 탐색하는 통로가 되고, 미래공동체를 환하게 열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03-11 23:49:24
한국은 유교나라일뿐임. 다른 종교도 그렇지만 유교는 교과서를 통해 학술적으로 파악하는게 옳음.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http://blog.daum.net/macmaca/2887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