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돌봄 운영 ‘혼란’ 학부모 불만 확산
긴급돌봄 운영 ‘혼란’ 학부모 불만 확산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3.09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이 교육부의 긴급돌봄 운영방침을 무시하면서 학교 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6일 교육부는 맞벌이 부부를 위한 긴급돌봄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오후 7시까지 연장 운영하라고 했으나, 전북은 기존대로 오후 5시까지 운영하기로해 도내 학부모들의 불만이 확산되고 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도내 유·초·특수학교 긴급돌봄 담당할 인력 부족 등 현장에서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전에 고지했던 대로 오후 5시까지 운영하라”고 밝혔다.

다만 상황별로 탄력적으로 연장 운영해왔다면 각급 학교 여건에 따라 운영하라는 것이다.

실제 도내 초등학교 긴급돌봄 수요는 절반 수준이다. 코로나19 감염 불안감으로 학부모들이 학교에 보내지 않는 이유도 있으나, 맞벌이 부부의 경우 돌봄 운영시간이 애매하다 보니 맡기기 힘든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초등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교육부가 긴급돌봄 시간을 연장했다는 소식을 듣고 학교에서 안내문이 오면 신청할 계획을 하고 있었는데 아직까지도 감감무소식”이라며 “근무시간이 오후 5시 이전에 끝나는 직장이 어딨느냐, 친정부모님과 친척들한테 또다시 부탁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현장교사들의 불만도 쏟아진다.

도내 한 유치원 교사는 “교사, 돌봄교사, 방과후교사들이 서로 돌아가면서 아이들을 돌보더라도 누가 끝까지 남아서 돌보고 싶겠느냐”며 “긴급 상황이긴 하지만 교사들만 희생을 요구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오후 7시 연장 운영과 함께 유·초·특수 모두 중식 제공을 원칙으로 하라고 안내했다. 하지만 도교육청 담당마다 학교 현장에 공문을 보낸 시점이 달라 일부 학부모들에게 관련 정보가 뒤늦게 전달되는 문제도 발생했다.

유아교육담당은 지난 6일 교육부 발표가 있자마자 당일 오후에 전체 유치원에 공문을 보내 9일까지 중식 제공을 원칙으로 재수요조사를 곧바로 실시하도록 했다. 하지만 특수교육담당은 9일 오후가 되어서야 각 특수학교에 관련 내용의 공문을 전달하고 10일까지 3차 수요조사를 요청했다.

유아교육 담당 관계자는 “초등과 달리 유치원은 기존에 돌봄운영을 하는 곳이 매우 적었고 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유치원들은 자체 예산으로 중식을 제공하기엔 어려움이 따랐다”며 “교육부 발표가 있자마자 예산 지원요청을 해서 확답을 받아 아이들에게 점심 무상지원을 원칙으로 하고 수요조사를 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긴급상황인 만큼 학교 구성원들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잠잠해질 때까지 남은 2주간 돌봄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