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예총-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예술가와 예술활동에 대한 근본 대책” 촉구
전북민예총-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예술가와 예술활동에 대한 근본 대책” 촉구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0.03.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추경 소외에 문화계 불만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유행하는 사회적 위기속에 크게 위축될 수 밖에 없는 예술가와 예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전북민예총(이사장 문병학)이 포함된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은 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코로나19 추경에서 소외된, 예술가와 예술 활동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전국 광역단위 17개 민예총 이사장단이 긴급논의를 통해 성명서를 발표하게 된 것이다.

 이들은 “기획재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회생과 서민 안정을 목적으로 11조 7천여 억원의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추경 예산 어디에도 예술가와 예술 활동에 대한 대책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예술과 체육, 관광 분야의 고통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체감하고 있을 것이라 믿으나 추가경정예산안에 어떠한 대책도 포함되어 있지 않음에 실망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사스나, 메르스 때도 마찬가지였던 것처럼,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예술 활동의 위축에 대한 지원을 기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예술가와 예술 활동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과 같은 감염병의 유행이나,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과의 문화교류 축소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이 이제는 준비되어야 한다는 것. 이를테면, 국공립 공연장이나 전시관 등의 폐관 등과 같이 예상되는 공연, 전시, 행사, 예술 교육 등의 취소에 따른 ‘비상시 예술가와 예술 활동 지원 매뉴얼’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들은 “여러 전문가들이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이 자주 되풀이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번 코로나 19 감염 확산에 따른 예술 활동 위축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위기환경에서의 예술가, 예술 활동 지원 매뉴얼’을 예술계와 함께 논의하여 만들어야한다”고 문체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우리는 코로나 19의 확산이 저지되고 다시 우리 사회가 정상으로 회복될 때, 국민과 함께 예술로 만날 것이다”며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가와 예술 활동을 뒷받침하는 부처로서 제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