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계를 흔들고 있는 ‘코로나 쇼크’…현장 문화인력들 “트라우마 남겠다” 호소
지역 문화계를 흔들고 있는 ‘코로나 쇼크’…현장 문화인력들 “트라우마 남겠다” 호소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0.03.0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위기 속, 지역 문화계를 지탱하고 있는 한 축인 문화인력들의 고충이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다.

 현장의 문화인력들은 잇따른 집합행사 취소·지연으로 인해 생계마저 곤란함을 호소하며, “코로나 쇼크로 인해 트라우마까지 남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완주문화도시추진단은 5일 오전 ‘코로나19 위기, 문화인력 긴급 대책회의-대표 없는 완주문화인회의’를 개최했다.

 만남 자체가 부담스러운 시기지만, 빠른 시일 내에 완주문화계 현장 상황을 진단하고 실무적인 지원이 가능한 사업들을 적극 발굴해 긴급 수혈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된 자리다. 이날에는 청년과 문화공동체 등 소규모 그룹으로 나눠 현장의 피해상황, 피해 극복을 위한 아이디어와 제안 등을 공유했다.

 청년 분야에 참여한 소영섭(오름스튜디오)씨는 “지난 1월 말 부산의 한 산업박람회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있었는데, 그 이후부터 진행될 예정이었던 모든 기획, 행사 등이 취소됐다는 연락이 줄줄이 오기 시작했다”면서 “현재로서는 증명사진 촬영과 같이 작은 수입이라도 생기는 일이 고마울 정도다”고 말했다.

 한송지(별빛공방)씨는 “공방 수업 자체가 불가능해 쉬고 있고, 부업으로 하고 있던 문화강좌도 끊겨서 기본 수입이 아예 없다”면서 “3월 말에 예정된 프로그램은 홍보를 시작도 못했고, 사실 지금 홍보하는 것 자체가 매우 부담스럽게 느껴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김은수(사회혁신리빙랩 지화자)씨는 “문화예술분야의 1~2월은 보릿고개라고 하는데, 이 기간 축적돼 온 경제적인 부담감이 해소되지도 못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터지면서 모든게 멈추니 부채와 이자가 가중되고 있다고 봐야한다”면서 “창작지원금도 5월 즈음에야 결정이 날테고, 예술인복지재단의 융자성 기금은 예산 규모가 크지 않아 지역까지 내려올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했다.

 전별(전스비쥬얼랩)씨는 “대구 코로나가 터진 당일 저녁부터 계획됐던 촬영이 모두 다 취소·연기되기 시작했는데, 말이 연기지 언제 다시 재개될 수 있을지 기약도 없다”면서 “상반기는 사실상 아예 포기하고 있는데 관급행사와 교육행사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수입원을 찾기 어렵고 민간 소비까지 위축돼 그야말로 버티기 싸움에 들어갔다”고 호소했다.

만약 국내 상황이 진정된다 하더라도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이 사태가 진정되지 못하는 국면에 대한 우려도 컸다. 당장 필요한 악기의 수입길이 막혀있다거나 국제행사를 준비하는 팀은 해외디렉터들이 만남 자체를 꺼리고 있는 분위기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대로 멈춰있을 수 없는 만큼 청년 문화인력들은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쏟아냈다.

개인 혹은 소규모로 활동에 대한 지원, 비대면 콘텐츠 제작과 활용, 현재의 공포감과 무료함을 달래줄 정서적인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지원, 크리에이티브 활성화 사업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이 제안됐다.

특히 코로나 확산에 따른 정확한 실태조사의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유사한 위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자료축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김은수씨는 “정확한 피해 상황을 반영한 실태조사가 아니라면 오염된 데이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분야별로 세분화해 구체적인 피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세밀한 설문 설계가 중요하고, 이같은 내용을 공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도 분명히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각 문화재단이 기존 사업의 틀만 유지할 것이 아니라 사업 변경을 통해서라도 ‘코로나19’ 피해관련 대응 사업을 특별 편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들은 “상반기에 움츠려 있던 각종 예산과 모든 사업이 하반기로 미뤄진다해도 인적자원에도 한계가 있기에 감당할 수 없을 것이고, 사업의 질 자체가 떨어질 것이다”면서 “차라리 사업을 변경해서라도 상반기 중에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을 진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문화적·사회적 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사업들에 예산을 투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