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19 확진 1천명 돌파…정부 "도쿄올림픽은 예정대로"
日코로나19 확진 1천명 돌파…정부 "도쿄올림픽은 예정대로"
  • 연합뉴스
  • 승인 2020.03.05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4일 1천명을 넘었다.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야마구치(山口)현은 관내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확인됐다고 이날 오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날 기준 999명이던 일본의 코로나19 감염자는 1천명대에 진입했다.

올해 1월 15일 코로나19 감염자가 일본에서 처음 확인된 후 49일 만에 1천명에 달했다.

일본은 중국, 한국, 이탈리아, 이란에 이어 확진자 1천명에 달한 5번째 국가가 됐다.

교도통신은 코로나19 감염이 더욱 확산할지 혹은 종식을 향할지 중대한 국면을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4일 1천번째 감염자 확인 후에도 일본 지방자치단체가 추가로 감염자가 확인되고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아사히(朝日)신문의 집계로는 오후 1시 기준 일본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1천1명을 기록했다.

전날보다 2명 늘어난 수준이다.

사망자는 12명(크루즈선 탑승자 6명 포함)으로 전날과 동일하다.

일본 정부는 대응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저녁 여당 당수들과 개별 회담을 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도록 법제 정비에 협력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를 선언할 수 있도록 신종 인플루엔자 등 대책 특별조치법 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별조치법 정비가 완료되면 일본 총리가 긴급사태를 선언하고 이에 따라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지사가 외출 자제, 학교 휴교, 흥행 시설 이용 제한 등을 요청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여름 예정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취소 또는 연기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예정대로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2020년 2월 27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미나토(港)구 소재 오다이바 해변 공원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오륜 조형물 인근을 걷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2020년 2월 27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미나토(港)구 소재 오다이바 해변 공원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오륜 조형물 인근을 걷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예정대로 대회 개최를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나 조직위원회, 도쿄도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착실하게 준비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IOC 측이 스위스 제네바 현지시간 3일 "도쿄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전력(full commitment)을 다할 것"이라는 뜻을 밝힌 것을 거론하며 이같이 언급했다.

전일본공수(ANA)와 일본항공(JAL)은 도쿄 하네다(羽田) 공항이나 오사카(大阪) 이타미(伊丹)공항에서 일본 열도 각지를 잇는 국내선을 오는 6∼12일 감편하겠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 사태 이후 일본 항공사가 국내선 운항을 줄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가 각종 행사가 이벤트 등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따른 대응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