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운업계를 위한 실효적인 지원책 촉구
군산상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운업계를 위한 실효적인 지원책 촉구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3.0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코로나19 확산으로 벼랑에 몰린 한국과 중국 항로 선사를 위해 정부가 내놓은 지원책의 실효성이 의문시된다는 본보 보도와 관련 군산상공회의소(회장 김동수)가 정부를 향해 실효적인 지원책 적극 수립을 촉구했다.

<2월 18일자 7면 보도> 군산상의는 4일 청와대, 해양수산부, 중소벤쳐기업부, 대한상공회의소 코로나19 대책반 등 중앙 요로에 보낸 건의서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운업계 피해 감소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건의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는 군산항 물동량 급감으로 이어져 90여개 업체 소속 4천500여명의 근로자와 500여명의 일용직 근로자 생계를 크게 위협하는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전북의 유일한 여객·물류 대중국 교류 창구인 군산~ 중국 석도간 선사는 두척의 신조선에 1천200여원을 투자했으나 코로나19 직격탄으로 여객은 중단되고 화물 운항만 주2항차만 이뤄져 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는 하역과 물류업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수많은 근로자를 고용위기로 내모는 악순환과 선사의 존립을 위협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정부가 긴급 경영자금 저금리 대출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으나 선사가 대출을 받는 방식으로 실제 피해 선사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과 함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김동수 회장은 “선사가 안정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 산하 유관기관의 보증 대행을 통해 저금리 긴급 경영자금 대출과 회사별 지원금액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17일 여객 운송 중단과 화물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 소재 석도훼리㈜를 비롯해 14개 선사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명목으로 각각 최대 20억원씩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금융기관에 300억 원을 예치하면 지원대상 선사가 경영자금을 대출받는 방식이다.

 진흥공사가 예치금 이자를 받지 않는 대신 금융기관은 선사에 2% 내외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하지만 금융권이 리스크를 감수하며 아무런 조건없이 선사에 대출해줄지 만무하다는 회의론이 팽배하다.

 군산과 중국 석도 항로는 지난 2008년 주 3항차로 개설됐고 2018년 4월부터 주 6항차로 증편됐다.

 2만톤급 카페리 두 척이 주말 최대 1천여명 등 하루 평균 500여명의 승객과 100~15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화물을 실어 나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24일 중단됐다가 이달 11일부터 승객은 태우지 않고 화물 전용으로만 격일제 운항에 들어갔다.

 그나마 화물 선적이 종전 대비 20~30% 수준에 불과해 근본적인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