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대란’ 개선책 필요하다
‘마스크 대란’ 개선책 필요하다
  • .
  • 승인 2020.03.0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정부에서 약국과 농협, 우체국 등에서 마스크를 공적 판매하기로 했지만, 국민의 마스크 수요를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3일 정부의 마스크 공적판매 소식이 알려지자 우체국마다 이른 아침부터 마스크를 사려는 인파가 몰려들어 긴 줄이 이어졌으나 판매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돼 동났다. 마스크가 소진되자 판매시작 1~2시간 전부터 기다렸던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정부에서 마스크 공급과 수요를 조절해 공적 마스크 판매에 들어갔지만 ‘마스크 대란’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200~300m 긴 줄을 서서 장시간 대기하면서 마스크를 사려다 감염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쏟아졌다.

 마스크 대란은 불안을 느낀 일반 국민의 수요가 폭증한 데 원인이 있으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도 한몫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1일 마스크 생산량은 1,000만 장이다. 정부에서 생산량의 절반 정도인 500만 장 정도를 마스크 공장에서 직접 사들여 저가(低價)에 판매하고 있다. 시민들은 관급 마스크를 사기 어려우면 민간에 풀리는 나머지 500만 장 규모의 마스크를 사면 되는데 이를 찾아보기 어렵다. 하루 1,000만 장 마스크가 부족하다면 유통망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국민 불안감을 악용해 일부 판매상들이 매점매석 등 마스크 공급시장을 교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찰 등 정부 당국의 마스크 생산·유통망에 대한 집중단속과 엄정대응이 필요하다.

 관급 마스크 공급방식의 개선도 필요하다. 4일에도 마스크를 구매 혼선이 야기되면서 시민들은 관급 마스크 판매처 확대와 함께 사재기를 방지하기 위한 실명제 도입 방안 등을 제기했다. 일부에서는 주민센터 등 행정라인을 통해 신분을 확인하고 공급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무엇보다 마스크 대란으로 정작 마스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와 택시·버스 기사 등이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면접촉이 많은 직종에 대한 마스크 공급대책이 필요하다. 사회·노인 복지시설이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건강 및 사회 취약계층 등에도 마스크를 특별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